[한국사상사] 이규보와 불교적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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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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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一. 들어가는 말
二. 고려 사상계와 이규보
三. 불교적 삶에의 동경
四. 불교적 삶에의 경도
五. 종교적 지향의 한계
六. 나오는 말

왜?이규보에 주목해야 하는가?

七.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무신란
- 유학 사상의 발전적 전개상의 왜곡
- 경명행수의 학풍 차단


2. 유·불 융합, 조화
- 고려 사상계의 새로운 조류

직위에서 해임된 이후에는 시와 술로 스스로 즐기면서 「능엄경(楞嚴經)」을 즐겨 읽고 그 9권을 외웠으며 또한 나라에 큰 문서를 지을 일이 있거나 외교문서를 쓸 일이 생기면 맡지 않는 것이 없었다.
『東國李相國集後集』, 卷終

시·술·거문고에 대한 애호와 함께 불교 경전에의 탐닉
來生을 위해 淨業을 닦는 것으로 인식
남은 여생 늘그막에 돌아볼 이 없구나
날마다 애오라지 시를 읊는 일이로세

무슨 일로 아들녀석 돈 모으기 애써하나
단 한 푼의 돈이라도 그게 없다 못살겠나

그 누구라 나의 한생 길지 않다 말을 하랴
마음속의 거울 닦아 머리속에 새겨두리
- 백락천의 늘그막 살림살이 시를 차운
참고문헌
『東國李相國集』
김연옥(1984), 「고려시대의 기후환경: 사료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원논총 44, pp.113-135.
김호동,『고려 무신정권시대 문인지식층의 현실대응』, 경인문화사, 2003
이승한,『고려 무인 이야기 - 4인의 실력자들』, 푸른역사, 2003
, 『고려 무인 이야기 - 최씨 왕조 上』, 푸른역사, 2003
,『고려 무인 이야기 - 최씨 왕조 下』, 푸른역사, 2003
정요일,「《 동국이상국집 (東國李相國集)》의 종합적 검토 - : 이규보의
문학사상」,『진단학보』vol.83, 진단학회, 1997
박윤진,「『 동국이상국집 (東國李相國集) 』 을 통해 본 무신정권기의
사회상과 이규보의 현실인식 : 이규보의 불교관에 대한 일고찰」,『사총』
vol.53,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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