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

 1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
 2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2
 3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3
 4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4
 5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5
 6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6
 7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7
 8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8
 9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9
 10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0
 11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1
 12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2
 13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3
 14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4
 15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5
 16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6
 17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7
 18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8
 19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19
 20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문학] 경행유현 ~ 여송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景行維賢 剋念作聖
경행유현 극념작성
景 클 경
維 벼리 유
行 갈 행
賢 어질 현
剋 이길 극
念 생각 념
作 지을 작
聖 성스러울 성 / 성인 성

德建名立 形端表正
덕건명립 형단표정
德 (큰 덕)
建 (세울 건)
名 (이름 명)

立 (설 립)
形 (형상 형)
端 (단정할 단)
表 (겉 표)
正 (바를 정)
空谷傳聲 虛堂習聽
공곡전성 허당습청
空谷傳聲 공곡전성
空 빌 공
谷 골 곡
傳 전할 전
聲 소리 성
虛堂習聽 허당습청
虛 빌 허
堂 집 당
習 익힐 습
聽 들을 청
禍因惡積 福緣善慶
화인악적 복연선경
禍因惡績(화인악적)
禍 재앙 화
因 인할 인
惡 악할 악
積 쌓을 적
福緣善慶(복연선경)
福 복 복
緣 인연할 연
善 착할 선
慶 경사 경
尺壁非寶 寸陰是競
척벽비보 촌음시경
尺 자 척
璧 구슬 벽
非 아닐 비
寶 보배 보
寸 마디 촌
陰 그늘 음
是 이 시, 옳을 시
競 다툴 경
資父事君 曰嚴與敬
자부사군 왈엄여경
資 밑천 자
父 아비 부
事 일 사
君 임금 군
曰 가로 왈
嚴 엄할 엄
與 더불 여
敬 공경할 경
孝當竭力 忠則盡命
효당갈력 충즉진명
孝 효도 효
當 마땅할 당
竭 다할 갈
力 힘 력
忠 충성 충
則 곧 즉
盡 다할 진
命 목숨 명
臨深履薄 夙興溫淸
림심리박 숙흥온정
臨 임할 림
深 깊을 심
履 밝을 리
博 엷을 박
夙 일찍 숙
興 일어날 흥
溫 따뜻할 온
凊 서늘할 정

似蘭斯型 如松之盛
사란사형 여송지성
似 닮을 사
蘭 난초 란
斯 이 사
馨 향기 형
如 같을 여
松 소나무 송
之 갈 지
盛 성할 성
본문내용
景行維賢 剋念作聖
경행유현 극념작성
景(볕 경), 行(갈 행), 維(굵은 밧줄 유), 賢(어질 현)
克(이길 극), 念(생각할 념), 作(지을 작), 聖(성스러울 성)
: 큰길을 걸어가는 사람은 어진 사람이 되니, 자잘한 생각을 이겨 나간다면 聖人(성인)이 될 수 있다.

- 시경 에 이르기를 '높은 산을 우러러보고 대도를 행한다' 하였으니, 대도를 행하여야 함을 알면 현자가 될 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서경 에 이르기를 '성인도 생각하지 않으면 광인이 되고, 광인도 능히 생각하면 성인이 된다.' 하였으니, 성인과 광인의 구분이 다만 한 번 생각함에 달렸음을 말한 것이다.

경행(景行)은 훌륭한 행위를 뜻하고, 극념(克念)은 사념(思念)을 극기(克己)하는 것을 뜻한다. 즉 몸소 선행을 쌓으면 현인이 되고 사념을 극기 하면, 성인이 된다는 뜻이므로 경행에서 극념으로 나아갈 것을 촉구한 것이다.

이기기 위해서는,
첫째, 자기방어에 철저해야하고, 자체의 무게를 이길 수 있어야 한다.(克己)
둘째,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과정-過程-의 중요함)
셋째, 크게 이기기 위한 모든 전술과 전략을 이용해야한다.(첩-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