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

 1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1
 2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2
 3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3
 4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4
 5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5
 6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6
 7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7
 8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8
 9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9
 10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10
 11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11
 12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12
 13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13
 14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1. 배경: 표현주의 예술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탄생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인과 영화 작품

① 로베르트 비네(Robert Wiene, 1881-1938)와 (1920)

영화

② 프리드리히 무르나우(Friedrich Wilhelm Murnau, 1889. 12. 28 - 1931. 03. 11)

영화

Ⅱ. 뉴저먼 시네마(New German Cinema)
1960년대 초 ~ 1980년대 초

1. 뉴저먼 시네마의 탄생 배경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3. 뉴저먼 시네마의 감독과 대표작

①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R.W.Fassbinder 1946.5.31.~1982.6.10.)

② 베르너 헤어초그(Werner Herzog 1942. 9. 5~)

③ 빔 벤더스(Wim Wenders 1945. 8. 14~)

④ 폴커 슐렌도르프(Volker Schlondorff 1939. 3. 31~)

Ⅲ. 현재의 독일 영화(1990~현재)

1. 서론

2. 독일 현대 영화의 개괄적 특징

3. 90년대 이후 독일영화의 분류

① 코미디와 풍자, 희비극

영화

영화

➁ 독일의 역사적인 사건에 초점이 맞춰진 영화

영화

영화

③인간 내외면의 갈등과 성장을 다룬 영화

영화

④다국적 협력에 의해 제작된 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 폭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양식적 다양성’은 이들이 “미학적 출발보다는 오히려 사회비판적 출발이 공통점”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양식적 다양성 속에서도 뉴저먼 시네마는 비상업적이고 역사와 정치, 사회에 비판적인 성향을 띄었으며, 문학적 지향성이 나타났다. 문학작품(소설)을 영화화함으로써 정치사회적 문제의식을 내포하며 인정받은 문학작품을 통해 계몽과 예술형식을 같이 추구하려했다.
‘68 세대’로서 나치 역사에 대한 반성과 비판적 성향을 지닌 뉴저먼 시네마 감독들은 기성세대의 문화를 배격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하였으며, 복고적 현상이 남아있는 현실과도 대립했다. 이를 위해 영화예술적인 혁신이 필연적이었으며 감독들은 스스로를 ‘비판적 아방가르드’로 여겼다. 그러나 이런 특성들로 인해 뉴저먼 시네마는 대중적이지 않고 난해하여 소수의 지식인 관객층에만 수용되어 엘리트를 위한 영화라는 말을 듣기도 한다. 물론 이들의 영화가 정치사회적 문제들을 영화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관객이 능동적으로 매체와 소통하는 새로운 차원을 개척하고 확장한 것은 공로로 인정받고 있다.

3. 뉴저먼 시네마의 감독과 대표작

①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R.W.Fassbinder 1946.5.31.~1982.6.10.)

참고문헌
참고문헌
-볼프강 야콥센, 안톤 케스, 한스 헬무트 프린츨러 , 2009
-김미경, , 2007
-이주봉, , 2009
-피종호 외, , 2003
-로날드 헤이먼, , 1994
-이상면 외, 중 (독일영화의 흐름-이상면)
-최경은,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하명해, , {2004년도 한국독일어 문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원고 수정본}, 200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8981 (네이버 지식 사전)
-http://anuis.andong.ac.kr/~anyes80/main.html
-http://cafe.daum.net/DeutscheFilm/
-http://blog.naver.com/miru5th?Redirect=Log&logNo=50041143511
-네이버 두산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