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

 1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
 2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2
 3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3
 4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4
 5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5
 6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6
 7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7
 8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8
 9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9
 10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0
 11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1
 12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2
 13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3
 14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4
 15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5
 16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6
 17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7
 18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8
 19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19
 20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작품의 외설논란 양상과 그 한계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설
영화
회화
본문내용
예술이란?: 미적인 감각세계의 창조적 개성인 표현형태
So,일반인의 눈으로 보지 못하는 세계를 창조하기도 함.
헌재판례: 음란, 외설의 기준 확정.
성적흥분만을 유일한 목적으로 하는 것.
BUT, ‘거짓말’ 에서의 성적행위는 수단임.
음대협 설문조사: 86%(177명)관람객- “거짓말은 상업적 포르노”
포르노라는 판단에 대한기준 모호, 불명확함





감독의 개성이 충분히 발현된 예술작품
장선우 감독 특유 위트, 장기 발휘 (“빈정대기”)

상업 영화와 차별된 수단의 양식사용
주제의식과 내러티브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하드코어, 프렌지 양식
일반적 상업 포르노와 목적이 엄연히 다름

장선우 감독의 ‘삶의 비애’가 담김
현실 속에서 깊게 소통하고 있는 영화임.

‘들어 찍기’등 타 작품과 차별화된 현대적 감각
단순히 선정 영화가 아닌 예술임을 뒷받침함.





짧은 대사 & 민망한 어휘 선정
절제의 미학과 사회에 대한 도전의식
이중적인 현대 바른 생활 사나이들에 대한 감독의 조롱

1999년 열린 제 56회 영화제에 장선우 감독의 '거짓말'이 경쟁부문에 초청
국내에선 인정X, 해외에선 예술의 가치를 인정받음.

한겨례 신문 1999.8.20 기사
“성적표현있지만 예술성 좋은 작품”
“최종등급보류 판정 이해 불가”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99082000289121001&edtNo=6&printCount=1&publishDate=1999-08-20&officeId=00028&pageNo=21&printNo=3586&publishType=0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