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

 1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1
 2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2
 3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3
 4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4
 5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5
 6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6
 7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7
 8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8
 9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9
 10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10
 11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11
 12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12
 13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13
 14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 미술] 솔로몬 왕과 시바의 여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초기 그리스도교 시대 및 중세 시대
르네상스 시대
바로크 시대
바로크 이후 시대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지혜를 말함에 있어 제일 먼저 거론되는 솔로몬은 다윗과 밧세바의 아들로 이스라엘의 세 번째 왕이다(BC. 971~931년경). 솔로몬이 백성들을 통치할 수 있는 지혜를 구했을 때 하느님의 카리스마-신이 특별히 부여하는 재능-도 함께 받았다(왕상3장 3절). 솔로몬은 동시대 사람들보다 지혜가 크게 뛰어났고 성경의 지혜서라고 할 수 있는 잠언의 주된 필자이다.
『열왕기 상』 제 10장에 따르면, 시바의 여왕이 솔로몬의 지혜를 시험해 보고자 무려 800마리의 낙타에 금과 향료, 보석을 가득 싣고 무리를 대동하여 예루살렘을 방문한다. 시바 왕국은 아라비아 반도의 남쪽 끝에 위치한, 지금의 예멘 부근에 있던 나라로 BC. 950년부터 BC. 115년까지 존속되었다고 전해진다. 성경에는 시바 왕국이 한창 전성기를 누릴 때는 그 영토가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를 포함하여 홍해까지 뻗어나갔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시바의 여왕은 BC. 10세기 무렵에 활동한 시바 왕국의 지배자로 본명은 ‘마케다’이다. 그녀가 솔로몬을 찾아와 그의 지혜를 시험한 것이 BC. 950~930년경이라고 하는데 역사가들은 시바 여왕의 방문은 고대 이스라엘과 아라비아 사이에 중요한 상업적 관계가 있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관측하고 있다. 또한 시바의 여왕이 솔로몬 왕을 시험하기 위해 직접 방문한 것 자체가 시바왕국이 솔로몬의 이스라엘 왕국보다 더 강대한 나라였음을 말해 주는 것이라고 역사가들은 말한다. 솔로몬 왕은 시바의 여왕이 준비해 온 어려운 질문들에 빠짐없이 답한다. 여왕이 어떤 문제를 던졌는지, 그리고 솔로몬이 어떤 식으로 대답을 했는지에 대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지만 솔로몬의 당당한 태도는 여왕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했다고 전해진다.
기독교적 관점에서 쓰인 성경은 당시 태양신을 숭배하던 시바의 여왕이 솔로몬을 찾아가 그의 지혜에 탄복하여 기독교로 개종하였다는 입장을 나타낸다. 때문에 기독교적 관점에서 시바의 여왕은 긍정적인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성경』, 열왕기 상, 10장 1~13절.

키아라 데 카포아, 『구약성서, 명화를 만나다』, (김숙 옮김), 예경.

하타 고헤이, 『미술로 읽는 성경 구약성서편』, 홍익출판사, p. 273.

I.V.P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성경사전』, pp. 285~286.

Hans Tietze, 『Tintoretto』, Phaidon press, 1948, p. 34.

Nicholas Clapp, 『Sheba:Through the Desert in Search of the Legendary Queen』, (Mariner Books : 2002)

Studio Rousar, 『Charles Gleyre’s Teaching Methods』, 2011.

네이버 백과사전,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filigree’.

네이버 지식사전, ‘천국의 문’.

Artcyclopedia.

Web gallery of art.

신윤선, 『한스 홀바인의 헨리 8세 초상화와 정치선전 :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9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