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

 1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
 2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2
 3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3
 4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4
 5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5
 6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6
 7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7
 8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8
 9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9
 10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0
 11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1
 12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2
 13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3
 14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4
 15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5
 16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6
 17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7
 18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8
 19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극학] 무대의 형태 조사-돌출, 개방, 가변무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대
- 정의 & 기원
- 발전

2) 무대의 형태
- 돌출무대
- 개방무대
- 가변무대

3) 참고문헌, 사이트
본문내용
`무대의 기원

무대공간은 ‘연극과 역사를 같이해왔다’는 측면에 볼 때
연극의 기원과 연관 지을 수 있다.

태초의 인간은 본능적으로 나약함을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주술적인 신비감을 도구처럼 곁에 두고 살았으며,
무대는 이를 재현하기 위한 장소적 성격이 강했음.

의식의 변화에 따라,
종교적 의식에서 연극의 형태로 시민들 앞에서 공연하게 되었고,
종교요소가 아닌 본질적인 의미의 무대 공간이라는 형태가 갖춰짐.

연기공간을 중심으로 ‘’연극’ 형성되었으며
이로부터 극장과 무대공간의 개념이 탄생하게 됨.

넓은 의미
눈을 통해 보여지는 무대의 공간적인 조형물, 즉 무대장치물, 무대의상, 무대조명등을 총칭

좁은 의미
무대장치만을 지칭하는 경우도 있음.

무대의 변화

무대 공간은 프로시니엄 무대 / 원형 무대 / 돌출 무대 / 가변형 무대로 유형화 되었으며,
이러한 무대 공간의 형태는 그 특징에 따라 각각 서로 상이한 디자인적 접근법을 요한다.

많은 공연들이 공연자의 의도에 맞게 무대장소를 재해석되거나 해체, 또는 원형의 것을 그대로 유지하여
공연되어지듯이 공연장의 무대 공간 역시 이러한 공연의 의도에 기여하는 필요한 요소이다.

무대의 형태는 공연 결과와 관객반응에 큰 영향을 기치기 때문에 공연 성격에 잘 어울리는 무대를 골라야한다
참고문헌

신일수,『극장 상식 및 용어』, 교보문고, 2000, p.38~43
신일수, 『무대기술』, 교보문고,2000, p35~38
양정현, 『공연제작』, 교보문고,2001, p76~81
김승미, 『극장이야기』, 늘봄, 2011, p176~180
이홍우, 『연극의 이해』, 월인, 1999, p251~262
김중효, 『무대 위의 상상』, 예전사, 2002, p127~135
우현철, 『연극의 소개』, 2006, p88~9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9829
http://cafe.naver.com/cafe03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
http://cafe.naver.com/playrn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