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논문작성법에 관한 교수체제개발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수설계] 논문작성법에 관한 교수체제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발 배경

대학은 전문적인 학문의 교육기관이고 전문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학문 분야가 세분되어 있으며, 학문적인 연구 결과가 논문을 통해 제시되고 연구 업적 또한 그것을 통해 증명된다. 그러므로 대학에서는 우선 전공하는 학문의 진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없이 나온 논문은 알맹이 없는 글에 불과하다.
논문은 연구 결과의 논리적인 기로이다. 그러한 논문은 동료, 후학들의 연구에 도움이 되거나 새로운 논문의 토대가 되며, 사회에 유익한 자료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 논문이 독창적이지 못하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새로운 의견의 제시나 새로운 방법론을 도입하지 않은 논문은 의미가 없다. 아무리 오랫동안 심혈을 기울여 연구한 결과라도 그것이 이미 발표되어 있으면 그러한 내용을 담은 논문은 전혀 가치가 없다. 그러므로 독창성은 현대적인 의미에서는 발표 시점과도 연결된다. 그러므로 독창성은 현대적인 의미에서는 발표 시점과도 연결된다. 정보화 시대인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는 시간이 바로 독창성과 연결되는 것이다. 그 결과 현재는 학술 논문의 기재 수단으로 단행본 외에 일반 잡지나 전문 학술 잡지의 역할이 더욱 증대되게 되었다. 논문의 내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독자들에게 전하는 일이 주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졸업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강남대학교 3․4학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면접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이 생각보다 논문 작성법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 결과에 따라 우리는 강남대학교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논문 작성법에 관한 교수 체제 개발을 하기로 하였다.


2. 요구 분석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수 체제의 개발을 위해 무엇보다도 우선 학생들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었다. 여기서는 강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3, 4학년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기로 했다.
전공별 남, 여 각각 1명씩을 선발하여 면담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3학년 학생들보다는 4학년 학생이, 이과 학생보다는 문과 학생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논문 작성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특히, 필수과목인 작문 수업을 통해 논문의 개념과 형식, 그리고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지는 못했다. 따라서 논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통해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로 하였다.

본문내용
1. 개발배경
2. 요구분석
3.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4. 차이 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조정
5. 교육 목적의 설정
6. 교수 분석표 (따로 첨부)
7. 학습자 분석
8. 환경 분석
9. 수행 목표
10. 교수 전략
11. 교수매체 선정
12. 형성평가
13. 평가 도구 개발
14. 총괄평가
15.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논문작성법(2003), 강남대학교 대학원 교학팀, 용인; 강남대학교.
2) 논문의 작성; 논문의 착수․작성․끝맺음(1998), 고흥화, 학문사.
3) 학술 논문작성법(2000), Booth, Wayne C., 나남 출판사.
4)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997), 송현호, 국학 자료원.
5) 논문작성법(1999), 하창수, 은하 출판사.
하고 싶은 말
교수분석 flowchart와 같이 압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