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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론학]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몸 말
Ⅰ.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시작
Ⅱ. 프랑크푸르트학파 이론의 전개
ⅰ. 전(前)문화산업론
ⅱ.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론
Ⅲ. 프랑크푸르트학파이외의
문화산업이론들
3. 맺음말
4.참고자료
본문내용
머리말
프랑크푸르트 학파가 성립된 근본적인 동기는 1차대전 후 성립된 바이마르 공화국 이후 왜 사회주의 혁명이 실패하고 대신 파시즘이 등장했는가를 규명하려는 데 있었다. 즉 맑시즘에 대한 수정으로 그 시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프랑크푸르트학파가 만들어진 배경을 역사적, 정치적인 맥락과 경제적인 맥락으로 나누어보면 먼저 역사적, 정치적 배경은 프롤레타리아 혁명 실패와 스탈린주의의 전체주의 등장을 말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맑시즘에 대한 재해석이 대두되면서 네오-맑스주의가 출발하게 되었다.
1920년 후반기에서 1930년대까지 오스트리아, 독일 그리고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투쟁이 일어난 시기인데, 그 당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사상가들은 이미 맑스가 말하는 사본주의라는 용어는 이미 시대적으로 뒤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 이유는 첫째 시장에 대한 국가의 전면적인 개입, 둘째 생산과 관리방식에서 테크놀로지와 과학의 역할에 대한 자율화와 물신화, 셋째 소비 지향적인 노동계급의 증가 등으로 인해서 계급투쟁에 대한 맑스주의적 개념이 모호하게 되어버렸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대중사회이며, 거기에서 프롤레타리아트는 조직화된 존재이기보다는 원자화된 개인에 지나지 않으며, 파시즘과 같은 비합리적 이데올로기에 쉽게 넘어간다"는 것이 네오-맑스주의적 사회이론의 특성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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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 에거, , 옥토, 1996.
양건열, , 현대미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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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수, , 나남출판, 1998.
존 스토리, , 현실문화연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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