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

 1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1
 2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2
 3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3
 4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4
 5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5
 6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6
 7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7
 8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8
 9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낙동강 문화권의 지리지 답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서지의 의미
2.지리지란
3.신증동국여지승람&택리지&여지도서 소개

본론

4.낙동강 문화권의 전반적 특징

5.지리지를 통해서 본 낙동강문화권의 지리적특성
(답사지 중심)

결론
6.지리지를 통해 본 낙동강 문화권 총론
7.낙동강 문화권 지리지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서지라고 하면 체제, 성립, 전래, 인문, 제목 따위에 관한 사실을 기록한 문헌목록, 책이라 할 수 있다. 지리지는 서지의 한 갈래로서 이 레포트에서는 지리지를 통해 낙동강 문화권을 살펴보고 낙동강 문화권만이 가지고 있는 지리적 특징뿐만 아니라 나아가 정치적 문화적 특징을 찾고자 한다.
먼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지리지인 신증동국여지승람, 택리지와 여지도서의 소개와 함께 낙동강 문화권의 전반적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뒤에 낙동강 지리를 자세히 살펴보고 지리지를 통해 본 낙동강 문화권 총론과 낙동강 문화권 지리지의 현대적 의의를 마지막으로 결론을 맺을 생각이다

지리지란 일반 지리적 내용과 일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혹은 부문별로 분류한 책이다. 여기서 말하는 지리적 특성은 단순 자연 지리적 특성만 이야기 한 것이 아닌 정치 사회 경제와 같은 인문지리도 포함되어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지리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지리서의 특징을 알아보면 책마다의 성격으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지리서를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신증동국여지승람을 살펴보면 조선 전기를 대표하는 지리지로써 내용은 경기 이하 각 도의 연혁, 풍속, 사당, 궁궐, 관부, 학교, 교량, 성곽, 산천, 등 각 지역의 수많은 정보들을 담고 있다. 따라서 모든 방면에 걸친 종합적 성격을 지닌 백과전서식 서적으로 조선 전기 사회의 여러 측면을 이해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자료로서 여러 학문에서도 중요한 고전으로 꼽고 있다. 택리지는 조선 후기 이중환이 저술한 지리서로 살기 좋은 지방의 선택에 관한 논평을 위주로 우리나라 전역에 걸친 지형, 풍토, 풍속, 교통으로부터 각 지방의 고사 또는 인물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서술하였다. 책의 구성을 보면 사대부의 여유 있는 생업을 위해 살만한 곳을 마련할 것을 강조한 사민총론과 자연환경, 인물과 풍속을 저술한 팔도총론, 18세기 한국인이 가지고 있던 주거지 선호의 기준이 적힌 복거총론과 총론 등으로 되어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