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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미술 감상 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술 감상 수업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과 디지털의 만남
2) 미술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3) 인터넷을 이용한 미술 감상교육의 이점
3) 수업목표
4) 기대되는 효과
2. 감상학습모형
1) 감상 중심 학습의 이론적 기초
2) 감상 중심 학습 모형 적용
3. 수업 설계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4. 지도안
1) 지도 개요
2) 지도안
3) 평가계획
4) 게시판 활용 계획 및 첨부자료
본문내용
1. 미술 감상 수업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과 디지털의 만남
스토리텔링이란 말 그대로 이야기를 말하는 활동이다. 그러나 ‘스토리텔링’은 그 범주를 어디까지 둘 것인가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스토리를 줄거리와 구성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동화나 우화 등의 이야기로 국한시키는 경우, 스토리텔링은 상대방에게 동화나 우화를 들려주는 활동을 의미하게 된다. 그러나 스토리를 넓은 의미로 해석하는 경우, 모든 언어적 활동을 스토리텔링의 범주 안에 포함시킬 수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바탕으로 디지털이라는 기술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창조하고 공유하는 모든 이야기 행위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라 부를 수 있다. 좁게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이야기에 보조도구로 사용하는 것부터, 넓게는 인터넷 상에서 이야기를 공유하고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것 모두를 포괄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본 차시의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 ‘미술 작품과 관련된 의미 있는 이야기, 감상자 스스로의 의견이 포함된 모든 이야기’를 스토리로 규정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만들어낸 이야기의 허구성이나 실제성, 길이의 장단 등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그림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더 나아가 감상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을 인터넷상에서 타인과 공유하여 대상에 대한 감상과, 그 감상에 대한 메타감상 까지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지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