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1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2
 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3
 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4
 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5
 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6
 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7
 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8
 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9
 1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 영역
4. 관리 영역
5. 평가영역
본문내용
교육 공학이라는 과목이 ‘공학’ 이라는 단어가 들어감으로 인해서 조금은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이 과목에 관한 나의 첫 느낌이었다. 공학이란 것은 어감 상 어문계열이 전공인 나에게는 생소한 단어이기도 했다. 하지만 교육실습을 나가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해봄으로써 공학이라는 것이 실제 수업에 있어서 잘 활용되면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먼저 교육 공학의 패러다임을 정리해 보면 크게 4가지 정도로 분류해볼 수 있다. 첫 번째, 자연과학ㆍ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이 있다. 이는 교수 학습과정에서 녹음기, 컴퓨터 등의 기계적인 장치와 이공학과 기술을 이용해서 수업 시간의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육공학인 셈이다. 두 번째, 커뮤니케이션과 체제개념의 교육 공학이 있다. 이는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으로 시청각교재를 커뮤니케이션 전체과정에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교수체제를 추구하고 있다. 세 번째는 행동과학 개념의 교육공학이다. 이는 행동주의적 관점에 따라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작은 단계에 의해 프로그램화 한다. 마지막으로 행동주의 교육공학의 비판으로 나온 인지과학 개념의 교육공학이 있다. 이는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존재로 보고 있으며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적절한 학습전략을 활성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 시대의 부족한 점 또는 비판점을 개선해서 바뀌었으며 현재는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Seels & Richey, 1994) 라는 정의가 가장 최근의 정의이다. 여기서 과정이란 투입(input), 활동(actions), 산출(output)을 포함한 하나의 계열이며 교육공학에서는 설계 과정과 전달 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자원은 교수-학습 과정에 사용되는 자료, 요원, 예산, 시설을 모두 포함하는 즉 학습을 능률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론은 지식의 기반이라면 실제는 문제해결을 위해서 지식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이 리포트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의 5가지 영역은 교육 공학의 기본적인 하위영역이며 각각은 독자적인 분야로 발달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특성과 범위를 가지고 있다. 이 다섯 가지 영역은 각각의 영역이 독립적으로 존재하지만 동시에 타 영역으로부터 도움을 받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지금부터는 이 다섯 가지 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4주간의 교생실습기간동안 이런 범주들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적고자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관하여 기술하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공학의 이해≫ 나일주ㆍ 정인성 지음
학지사 p17-23 5가지 영역에 관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