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

 1  [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1
 2  [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2
 3  [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3
 4  [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4
 5  [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5
 6  [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6
 7  [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패션학] 현대 패션 속 있는 20세기 패션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20세기 패션
2-1 아르누보 스타일의 재등장
2-2. 레이어드 룩의 재등장
2-3. 시스루 룩의 재등장
2-4. 에콜로지 룩의 제등장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패션은 의복과 삶의 양식의 전반적인 흐름을 반영하며 대중에게 전반적 또는 부분적으로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패션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특정한 시기에 여러 가지 스타일의 복식이 유행하였다. 유행이란 특정한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여서 따르는 행동과 의복을 포함한 삶의 양식의 계속적인 변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유행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회집단 내의 개인은 개성 있는 옷차림을 하여 타인과 구별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한다. 그리고 자기만의 스타일을 갖지 못한 일반대중은 타인과 유사한 옷차림을 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동조성은 대중유행을 확산시킨다.
이러한 유행은 새로운 스타일이 소개되고 전파되어 절정에 이른 다음 점차 쇠퇴하여 소멸되고 다시 새로운 것이 나타나는 유행 주기를 가진다. 유행 주기의 모양은 파도에 비유하여 처음에는 천천히 솟아올라서 최고의 높이에 이르렀다가 급속히 떨어지는 곡선을 그리는 것으로 나타난다. 대표적으로 서양복식의 변천과정에서 실루엣의 큰 흐름을 보면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 엠파이어 스타일, 로맨틱 스타일, 크리놀린 스타일, 버슬 스타일로 실루엣이 유행하였다. 20세기 이후부터는 약 10년 주기로 새로운 스타일이 등장 하였고, 실루엣에 변화를 주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교통수단과 의류재료, 섬유봉제업 등의 발달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유행의 주기가 빨라졌다.
참고문헌
금기숙 외 3인, 2009, 20세기 패션 아이콘, 미술문화
류근종∙허은옥, 2006, 현대패션에 나타난 친환경 디자인의 특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6권 pp. 57 ~ 78 (22pages)
신상옥, 2001, 현대패션과 의생활, 교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