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알코올중독 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가족의 정의 - p. 2
알코올 중독이란 - p. 2

본론 : 1. 알코올중독의 원인 - p. 2
2. 알코올중독의 특징 - p. 3
3. 음주문화의 실태 - p. 4
4. 알코올중독이 미치는 영향 - p. 5
(가족들에게 미치는 영향)
5. 사례 - p. 6
6. 회복하기위한 방법으로의 단주 - p. 7
7. 알코올중독의 예방 및 치료 - p. 8

결론 : - p. 9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은 부부를 중핵으로 그 근친인 혈연자가 주거를 같이하는 생활공동체로서 타출자(他出者)도 가족원으로서의 의식적인 연대가 있는 한 포함되며, 이 점에 있어서 현실적인 주거 및 가계(家計)의 공동을 조건으로 하는 󰡐가구(家口)󰡑의 개념과 구별된다. 가족의 유어(類語)로서의 󰡐집(집안)󰡑이 계보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 집합체인 데 대하여 󰡐가족󰡑은 현실적인 집단개념이다. 󰡐집󰡑이라는 개념에는 가족구성원, 가족원이 생활하는 거주지·건물, 생활공동체로서의 가족, 그 이외에 가족의 범위를 초월하여 동족·친척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있다.
사회가 날로 급속히 변화해 가면서 가족의 기능도 달라지고 있다.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건강한 가족의 기초가 절실히 요구된다.
하지만 각박한 현대사회에 그 기본이 되는 가족이 점점 문제를 지니고 있다. 가족의 문제에는 알코올 중독 가족, 이혼가족, 폭력 등의 학대로 고통받는 가족, 경제적 궁핍으로 해체되는 가족 등의 많은 문제를 지니고 있다.
이 중 레포트를 통하여 알코올 중독자와 그 가족에 대해서 발생원인, 문제점과 대안·해결방안 등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알코올 중독의 일반적 정의는 사교적 음주에서 허용되는 양 이상의 음주를 하여 건강이나 직업, 사회생활에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주를 계속하는 경우를 알코올 중독이라고 한다.

Ⅱ. 본론
살기 힘든 현대사회에서 알코올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때 잠시의 기분을 잊게 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많은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큰 이유는 사람들이 너무 약해서 문제에서 도피하려는 유혹을 뿌리칠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회피하려한다.
어떤 사람은 술을 선택하고 어떤 사람은 문자 그대로 문제되는 상황에서 혹은 그들에게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서 혹은 난처함에서 도망가는 걸 택한다. 서로 대화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회피한다. 대화하는 대신 변명거리를 찾거나 다른 집으로 가버리거나 다른 친구들을 방문하는 등 도피의 구실을 마련한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말도 못하고 도망도 못 간다. 그래서 술을 마시는 것이다. 세상에 대해 귀머거리, 벙어리인체 하면서 문제에서 회피하고 그들 자신을 망쳐 놓는다. 그러면 사람들은 그들에게 말도 하지 않고 신경조차 쓰지 않게 된다.

1. 알코올 중독의 원인을 찾아보자.
1) 생물학적 모델
생물학적 원인론에서는 누가 술에 체질적으로 끌리는가? 그것이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그리고 신체의 어느 부위 혹은 기관과 연관이 있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알콜중독의 유전적소인에 대한 증거는 불분명하다 한때 알콜리즘을 유발시키는 신체적 요인을 검증함에 있어서 대사장애의 이상과 영양결핍설 등이 주장되어 왔었다.
2) 도덕적 모델
참고문헌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