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9
 10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0
 11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미혼모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미혼모가족의 개념
2. 미혼모가족의 발생원인
3. 미혼모가족의 현황 및 문제점
*사례
4. 개선방안
1)법, 제도적 측면
2) 운영. 재정적 측면
3) 미혼모 예방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도시화, 산업화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와 더불어 남녀교제의 기회가 증가하고 대중매체의 무분별한 성적 자극에 청소년들은 무방비적으로 노출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전통적인 가족적, 도덕적, 사회적 규제는 크게 약화되고 적절한 성교육도 실시하지 못하는 현실이어서 청소년 혼전 성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고 그만큼 미혼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혼모 문제는 특히 미혼모와 미혼부의 혼외 임신을 통하여 사생아를 낳은 후에라도 결혼할 수 없게 되었을 때 그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미혼모를 모두 사회문제의 대상으로 삼아야할 필요는 없고, 다만 첫째, 부정한 성행위가 사회의 가치관이나 도덕규범을 이탈하거나 둘째, 혼인으로 인하여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떨어지거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고 셋째, 정서적, 교육적 경제적 지위가 불안하여 아동교육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넷째, 아동의 법적 지위가 문제되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때 사회문제의 대상이 된다.
미혼모 문제는 미혼모 자신뿐만 아니라 그 아기, 그리고 사회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즉 미혼모 자신은 사회의 멸시와 거부로 인해 죄의식과 수치심, 소외감등에 시달리며 학업을 중단하게 된다든지 직장을 포기하는 등 기존의 생활기반을 잃게 되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극히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Ⅱ.본론

1. 미혼모가족의 개념
미혼모는 그 대상 정의에 있어서 법적으로 미혼여성을 의미하고 있으며 어머니로서의 지위는 자녀를 임신중인 임신 미혼모와 자녀를 분만한 출산 미혼모의 지위를 말한다.
사회사업사전에 의하면, 미혼모란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혼절차 없이 임신중이거나 출산한 여성을 말한다. 또한 미국의 국립사회사업가협회에 따르면, 미혼모란 처녀로서 비 법적인 아기를 가지게 된 경우는 물론, 별거, 이혼, 배우자 사망의 상태에서 법적 배우자와 관계없이 아이를 가진 여자를 뜻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비합법적인 혼외임신 또는 혼외출산을 한 기혼여성을 미혼모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미혼모가족이란 미혼여성이 임신을 하여 자녀를 출생시킴으로써 가족을 구성한 경우를 말하고, 가족형태는 모자가족에 속한다. 미혼모가족은 생물학적 남편인 자녀의 아버지로부터 유기된 가족상황이면 아무런 지원을 기대할 수 없는 여건에 처해 있는 가족이다.

2. 미혼모가족의 발생원인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급속한 산업화와 더불어 전통적인 사회구조에도 급격한 변화가 있었다. 이와 함께 성에 대한 가치관 혼돈과 성 규범의
참고문헌
*참고자료
‘가정문제와 사회복지’/ http://education.sangji.ac.kr
'급증하는 미혼모‘ / 국민일보/ 2001.1.15
‘우리가 다시쓰는 행복일기’/ 국민일보/ 2000.11.16
http://www.edugender.or.kr
'낙태반대운동연합‘/ http://www.prolife.or.kr
여성복지/ http://socsci.keimyung.ac.kr/part/soc/dept/welfare/women.htm
http://www.holopia.net/mihon/mihon_01htm
평화모자복지회/ http://sigma101.nazip.net
http://www.intoland.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