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9
 10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0
 11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1
 12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이혼가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이혼의 정의
2. 이혼의 현황
3. 이혼의 원인
4. 이혼의 문제점 및 사례
1)이혼당사자에게 미치는 영향
2)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5. 이혼 가족을 위한 시설 및 프로그램
1)사회복지시설 프로그램
2)사회복지 정책
6. 개선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들어 이혼가족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1993년만 해도 결혼 7건당 1건 꼴로 이혼이 이루어 졌다. 하지만 1997년 IMF경제위기 이후 이혼율은 계속해서 상승 하였고, 2002년 혼인·이혼통계 자료에 따르면 2001년 하루 평균 840쌍이 혼인하고 398쌍이 남남으로 갈라선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신혼부부 2쌍이 결혼할 때 한 쌍이 이혼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이혼율은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이혼율의 급증은 이혼당사자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자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혼가족의 자녀의 경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혼으로 인한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이혼가족의 증가는 핵가족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가족형태에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혼으로 인한 가족 문제는 더 이상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보고서를 통해 이혼문제의 구체적 현황, 원인,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현제 시행· 추진되고 있는 이혼가족을 위한프로그램 정책을 살펴봄으로써 이혼문제를 보다 잘 해결하기위한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1.이혼의 개념
이혼이란 부부가 생존 중에 있어서 혼인을 해소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부부관계를 인위적
으로 소멸시키는 점에서 부부 일방의 사망에 의하는 자연적 해소와는 다르다.



1)협의상이혼
혼인을 한 부부가 함께 살아가던 중 여러 가지의 사정으로 인해 서로 협의하여 헤어질 것을 합의하고, 가정법원에 부부가 함께 참여하여 담당판사의 확인을 받은 다음 본적지나 주소지에 이혼신고서를 제출하므로써 그 부부관계가 해소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이혼을 합의이혼 또는 협의상 이혼이라 한다.

2)재판상 이혼
법이 정해 놓은 이혼원인이 생겨 부부 중 일방은 이혼하려고 하는 데에 반해 상대방이 이혼에 순순히 합의하지 않는 경우, 가정법원의 조정을 거쳐 이혼소송을 청구하여 그 재판의 선고로써 이혼이 되는 것을 재판상 이혼이라고 한다.
  ①조정이혼
㉮ 이혼청구인이 가정법원에 이혼조정신청을 한 경우
㉯ 이혼청구인은 조정신청을 거치지 않고 바로 가정법원에 이혼의 소를 제기하였으나 법원이 직권으로 조정에 회부한 경우 등 조정에 의하여 이혼의 여부를 가리는 것을 말한다.

  ②소송이혼
㉮ 조정이혼을 신청하였으나 조정이 성립되지 않아 조정신청인이 제소신청을 한 경우
㉯ 직권으로 조정에 회부했던 사건이 조정이 성립되지 않아 가정법원에 재회부하는 경우 ㉰ 공시송달에 의한 이혼사건이기 때문에 조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가사소송에 회부한 경 우 등 소송에 의하여 이혼여부를 가리는 것을 말
참고문헌
■참고자료
이혼의 개념 (http://www.bupdori.com/02-000-15.htm)
통계청 (http://www.nso.go.kr/)
이혼가족의 복지실태와 개선방안 오선순, (서강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p7~22
한국가정경영연구소 (http://www.home21.co.kr/)
한국가정법률상담소 (http://www.lawhome.or.kr/)
한국여성 민우회 가족과 성상담소(http://fc.womenlink.or.kr/)
건강가정 기본법 문제점과 그에 대한 분석 조은희(한국여성개발원 연구 위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