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

 1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1
 2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2
 3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3
 4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4
 5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생리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권리를 지니므로 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결함이나 문제를 갖는 장애아동도 건강한 일반아동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며 이들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제반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장애는 어느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물론 선천적인 장애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발생되는 장애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장애아동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우리가 보았을 때, 보통 두 부류의 사람들이 있는데 하나는 평소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으로 그들을 아예 배제해버리는 사람들, 또 하나는 장애인이라고 하여 지나치게 과잉보호를 하거나 동정을 베푸는 경우의 사람들이다.
장애인 문제는 장애인 한 개인의 문제로 국한되지 않으며 사회와 정부가 관심을 갖고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이다. 그 중에서 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조기대책이 아동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교육과 재활의 기회를 통해 정상인과 동등하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장애인을 위한 복지대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넷째, 클라이언트 중심과 개별화에 관한 부분이다.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지다 보면 클라이언트 중심이 아니라 전문가 중심으로 이루어질 때가 많다. 이것은 자기결정을 스스로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장애아동의 특성상, 혹은 프로그램의 특성상 그렇게 진행되어질 수 있는데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장애아동도 각기 다른 욕구를 지닌 사람으로 개별적인 존재로 인식해야 하고 우선순위 중심으로 개입을 해야 한다. 다른 욕구를 지니고 있기에 그에 맞는 개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윤혜미 외 공저, 2009,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박옥희, 장애인복지론, 학문사, 서울, 2009
최승원 외, 장애인복지론, 도서출판 그린, 서울 2006
윤황지 저(2010), 아동복지의 이해, (주)학문사
박정란 외, 아동복지론, 양서원, 2006
남상만 외, 장애인복지개론, 홍익재, 2007
정영숙 외, 장애인복지론, 현학사, 2008
조성연 외 공저(2009),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을 써보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