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온라인 게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황
2. 온라인 게임이 사회에 주는 긍정적 영향
3. 온라인 게임이 사회에 주는 부정적 영향
4. 사회가 온라인 게임에미치는 영향
5. 향후 방향 및 Q&A
본문내용
o 온라인 게임의 순기능
1. 재미와 즐거움
1) 경쟁
2) 모의
3) 운
2. 스트레스 해소
3. 자아 존중감 - 대리 만족
4. 사회적 욕구 – 소속감 내지 친밀감
o 온라인 게임의 순기능
5 교육 효과
1)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기술에 친숙해지도록 돕는다.
2) 공간 시각화 능력을 계발한다.
6. 사회성 향상
1)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
2) 또래와 얘기할 수 있는 대화의 소재 재공 및 서로에 대한 협력을 배울 수 있음.
참고문헌
김도우(2008), 「온라인게임범죄의 실태 및 현황」,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2003), 「온라인 게임의 사회적 순기능과 역기능 : 기능론적 관점에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성윤숙(2004),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과 사이버 일탈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
안승만(2006), 「한국 온라인 게임의 중독과 개발측면에서의 해결방안」,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