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고려속요 여음의 유형과 기능
고려속요 여음의 개념, 분류, 기능, 특성
고려속요의 여음의 종류와 기능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여음의 정의, 여음의 분류, 여음의 기능)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경기체가, 공통점과 차이점)
고려속요의 여음(餘音)(여음의 개념 정의, 여음의 기원, 여음의 음운상 특징, 여음의 특징)
고려속요의 여음의 특징과 기능(여음의 정의, 여음의 생성과정과 발달, 여음의 분류, 여음의 기능, 고려속요에 나타난 여음의 양상, 음악적 측면에서 본 여음의 종류 및 형태)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고전시가지도론] 고전시가
소개글
전통문화의이해 고려속요 연구- 정석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속요
① 속요란?
② 형성과정
③ 정석가
Ⅱ. 정석가 내용 연구
① 정석가 원문과 해석
② 작품개괄
③ 정석가 제목의 의미에의 의문
④ 의미 구조와 형식
⑤ 역설
⑥ 대중문학적 성격
⑦ 작품이 끼친 영향
Ⅲ 기타 사항
① 악곡상
② 문헌상
③ 노랫말의 양상
본문내용
본문내용
Ⅰ.속요
① 속요란?
☞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정(雅正 : 아담하고 바름)함을 잃은 노래. 일반적으로는 정가(正歌)와 대립되는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의 노래라는 뜻으로 속가(俗歌) 또는 잡가(雜歌)라고도 한다.
그러나 한국문학사에서 ‘속요’라는 명칭은 경기체가(景幾體歌)와 더불어 고려시대 가요의 주요한 몫을 차지하는 특정한 장르 명칭으로 통용된다. 즉 조선 후기에 전문적인 소리꾼들에 의하여 집중적으로 창출된 잡가(속가)와는 별개의 장르로 다루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속요라 하면 일반적으로 고려시대에 경기체가와 더불어 공존하였던 노래들을 가리키며 속악가사를 통해 그 모습을 살필 수 있다. 한때 고속가(古俗歌)나 장가(長歌)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별로 쓰이지 않고 있다.
위의 악보에서 드러나듯이 A~D에 이르기까지 두 곡은 선율의 양상, 유사 선율단위의 배열순서에 있어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이 사실은 두 곡이 동종이형(同種異形)임을 입증하는 자료가 되는데, 두 곡 중의 어느 한 곡이 선행하여 향유되었고, 다른 하나는 선행했던 곡에 약간의 변형을 가하여 ‘새로운 가사’를 얹어 불렀음을 알려준다 하겠다.
한편 정석가의 악곡은 서경별곡에 비교해 볼 때, 여음이 없어 실질적 내용만으로 가사가 배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여음이 없는 사실로 미루어 정석가가 서경별곡에 후행한 것으로 판단된다. 새로운 가사를 얹을 때, 여음 부분에 적당한 가사를 얹는 것은 당시 문헌에 흔히 보이는 양상이기 때문이다.(예-서경별곡을 변개한 정동방곡, 청산별곡을 변개한 납씨가 등)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고려속요집성
김명준 저 다운샘 2008.03.06
고려속요 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강명혜 저 | 북스힐 | 2002.11.05
같은 분야의 연관자료
[고려가요] 고려가요 연구
[고시가]정석가
[국어국문]고려가요의 갈래와 성격 리포트
하고 싶은 말
소개글
전통문화의이해 고려속요 연구- 정석가.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