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

 1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1
 2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2
 3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3
 4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4
 5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5
 6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6
 7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7
 8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족 해체 현상의 의미

2. 가족 해체의 원인
(1)주거공간의 분리와 가족해체
(2)이혼을 통한 가족해체
(3)가치관의 변화

3. 가족 해체 실태와 문제점
(1)청소년 문제
(2)가정폭력

4. 가족 해체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문내용
1. 가족 해체 현상의 의미
-가족 해체 현상은 가족의 그 기능을 완전히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사회적인 혹인 개인적 사정으로 가정적 자원이 결손 되거나, 가족 구성원 사이에 대립이 생겨서 그 결과 가족으로서의 통일성이나 조화가 파괴되어 가정생활의 목표달성이 어려워지고, 가족구성원의 생활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대사회적 기능장애를 말한다. 가족 해체는 구체적인 모습으로 이혼, 가출, 별거, 비행자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 때 적절한 조취가 취해지지 않으면, 문제점을 더욱 더 가속화시킬 수 있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서구사회와 비슷한 가족해체의 위기를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면에서는 전통적인 가족이 지니고 있던 억압적 성격이 급속한 가족형태의 변화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저항을 낳음으로써 서구사회보다 더 심각한 가족위기를 낳는 면도 있다. 그러므로 한국 가족의 위기는 산업화, 개인화 등으로 인한 현대사회의 보편적인 위기와 더불어 한국적인 특수한 위기가 중첩되어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가족 해체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주거공간의 분리` 또는 `인간적 유대의 해체`의 의미로 축약할 수 있다. 주거공간적 분리는 노동선택권의 자유화와 자녀의 교육문제로 인한 주거분리 때문에 나타나는 가족해체로, 삶의 구체적인 목표를 위해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가족해체이다. 이 상태에서 가족적 연대를 표면적으로 유지할 수는 있겠지만, 가족분리가 오래 지속되다보면 현실적으로 정서적 유대도 느슨해 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한 부부간의 이혼, 가정폭력, 부모나 자녀의 유기 등으로 인간적 유대의 해체라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여성들은 노동권 선택으로 인한 지위의 상승으로 인해 농업사회의 여성들이 순종적으로 가정을 유지했던 것과는 다르다. 즉 `노동시장의 개인화`는 주거공간의 분리와 연이어 가족유대의 해체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이다. 여성들의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여성역시 남성만큼이나 권리를 주장하고 있고, 이 단계에서 전통적인 남성중심적, 권위주의적 가정을 변화시켜왔다. 또한 `개인화`에 따라 가족적 유대가 단절되고, 이것은 인간적 유대해체 라는 가족해체를 낳고 있다.

참고문헌
통계청.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1년
하고 싶은 말
본자료는 현대사회의 가장 큰 당면 문제 중 하나인
가족 해체 현상에 대해 탐구한 자료입니다.
가족 해체 현상의 원인과 의미, 대책을 강구한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