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

 1  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1
 2  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2
 3  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3
 4  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4
 5  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5
 6  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6
 7  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변 조선족 발표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1. 조선족 명칭의 기원, 역사, & 배경
2. 연변 조선족의 거주 지역


II.

1. 연변 현지 상황

2. 조선족의 정체성

3. 조선족과 한국의 관계

III.




본문내용
I.

1. 조선족 명칭의 기원, 역사, & 배경
 청나라 초기에 만주인들이 정권을 잡음으로써 많은 만주인들이 중국 본토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 그러나 만주인들이 만주지역을 선조의 중요한 땅으로 여기어서 한족들의 만주로의 이주를 금지하였다.
 청조 시대 때에 많은 조선의 농민들이 가난과 궁핍함을 제거하고자 대거 두만강을 넘어 만주로 “불법이주”를 하였다.
 청나라는 이 때문에 조선과 국경분쟁이 생기어 월강금지령이 내려지게 되었다.
 하지만 조선 북부 농민들은 죽음을 무릅쓰고 계속해서 월강을 하여 살 길을 찾아 나섰다. 참고로 월강 죄는 사형에 처한다는 엄격한 법이 있었다.
 1883년, 서북경락사 어윤중은 많은 백성들이 월강 죄의 대가를 알고도 북으로 향하는 급박함을 알아차리어 월강금지령을 폐쇄시킨다.
 게다가 청조에게 조선인들의 만주지역의 급격한 인구성장과 조선인들이 일구어낸 토지를 다시 황무지로 바꾸기 아까우니 조선인들의 거주를 승인하라고 요청을 하였다.
 청조 역시 북쪽의 나라들의 공격과 연변을 개강코자 하는 마음에 1885년 봉금령을 폐지하였다.
 이 때의 더욱더 많은 조선인들이 북으로 이주하였으며 1900년대 초까지는 별 문제 없이 중국인들과 더불어 살았다.
 그러나 1910년, 우리 나라와 일본의 강제합병이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의 통치권을 지게 된 일본은 많은 악행을 저질렀다.
 이 이유로 많은 우리나라 애국지사들이 중국으로 건너갔으며, 그때부터 중국으로의 이주는 단순히 생존을 위한 것이 아닌, 나라를 되찾고자 하는 정치망명의 성격들을 가진 이민자들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 중국의 조선인들의 인구통계를 보면 1907년에는 7만 명, 한일강제합병이 이루어진 1910년에는 10만 명, 1916년에는 20만 명이 넘었으며, 1920년에는 45만 9천여 명이 된다고 한다.
 그리하여 일본에 대항하고자 많은 조선인들이 중국 땅에다가 학교를 설립했으며 그 숫자가 1926년의 통계를 볼 때에는 자그마치 191개가 된다고 한다.
 1931년 9.18 사변이 일어난 뒤에 중국의 동북쪽의 지방은 완전히 일본의 주도권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은 1932년, 만주국을 건립하여 중국인들은 물론, 조선족들도 억압하기 시작하였다.
 이에 맞서 중국의 국민당과 공산당이 제2차 국공합작에 성공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일본과의 전쟁을 선언하였고, 일본인들에게 억압을 받던 조선족들도 중국의 편에 서서 조선인유격대라는 명칭으로 전쟁에 참가하였다.
 그리하여 1945년, 8월 15일에 일본이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함으로써 일본군은 한국과 중국 땅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 그러나 조선족들에 게의 기쁨도 잠시, 국민당과 공산당이 다시 내전을 시작함으로써 다시금 전쟁의 소용돌이로 휘말리게 되었다.
 그러나 1949년, 공산당이 승리함과 동시에 중화인민공화국을 설립함으로써 중국공산당 측은 민족구역자치실시요강을 1952년에 발표하였다.
 민족구역자치실시요강은 중국공산당이 지정한 55개의 소수민족에게 자치권을 허락하는 정책으로써 지린성 동부의 연변조선족자치구가 생기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1955년, 연변조선족자치구가 연변조선족자치주로 명칭이 바뀜으로써 조선족들이 자치주의 주장(州長)이 되었으며 얼마 안 있어 조선족들을 위한 연변대학이 자치주의 중심 도시인 옌지에 설립되었다.
하고 싶은 말
좋은 성적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