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가운데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 한국에서의 지역복지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가운데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 한국에서의 지역복지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1
 2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가운데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 한국에서의 지역복지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2
 3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가운데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 한국에서의 지역복지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3
 4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가운데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 한국에서의 지역복지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4
 5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가운데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 한국에서의 지역복지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가운데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현대 한국에서의 지역복지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복지의 구체적 개입활동이라는 의미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실천에 관한 개념으로 웨일은 지역사회에서의 삶의 기회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권리와 분배정의를 실현시키기 위해 사회복지 전문영역에서 개입하는 활동들로 개발, 조직화, 계획, 진보적 변화로 구성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지역사회복지의 등장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체계의 변화이다. 지역사회복지서비스 체계가 시설중심에서 재가, 지역중심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둘째, 지역사회의 구조적 변화이다. 정적인 공동사회에서 동적인 이익사회로 변화이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화이다. 사회적 기능상 중요한 장애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구성비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정신지체, 정신질환, 신체장애, 심각한 의료문제를 가진 요보호인구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문제해결이 지역사회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한다는 것이다.
넷째, 인간의 수명연장으로 인한 고령화 사회의 도래이다.
다섯째, 가족의 규모와 유형의 변화이다. 가족제도가 대가족제도에서 산업화와 도시화를 거치면서 소규모화, 핵가족제도로 변하였다.



지역사회개발모델은 기본적으로 지역 사회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역량개발을 통해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추구하고자한다. 즉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의식개선과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의 전반적 역량을 증가시키면서 지역사회가 갖는 통합능력을 제고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에서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자조할 수 있도록 동기화하고, 기본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며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지도력을 발전시키고,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시민의식을 갖도록 돕는 과정을 매우 강조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지역사회에의 참여를 통해 시민으로서의 의무와 권리를 행사할 것을 강조하고, 민주적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을 강조하며,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보다 협동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고 유지해 나가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속성들로 인해 이 유형은 접근 자체가 지역사회 구성원의 가치, 태도, 의식과 같이 심리적 요소를 강조한다고 하여 심리적 모형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최일섭․류진석(2009),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전재일외,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2005
김범수․신원우(2010),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장창호외, “지역사회복지론”, 교문사, 2008
감정기․백종만․김찬우,(2008), 「지역사회복지론」, 나남출판
하고 싶은 말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