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 패스트푸드의 실태와 영향 분석

 1  [식품영양학] 패스트푸드의 실태와 영향 분석-1
 2  [식품영양학] 패스트푸드의 실태와 영향 분석-2
 3  [식품영양학] 패스트푸드의 실태와 영향 분석-3
 4  [식품영양학] 패스트푸드의 실태와 영향 분석-4
 5  [식품영양학] 패스트푸드의 실태와 영향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영양학] 패스트푸드의 실태와 영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패스트푸드의 정의
2. 패스트푸드의 실태
2.1. 소비자층의 실태
2.2. 위생관리의 실태
3. 패스트푸드의 영향
3.1. 영양불균형
3.2. 인공첨가물
4. 패스트푸드 넘어서기
본문내용
1. 패스트푸드의 정의
패스트푸드(fast food)는 제한된 메뉴에 표준화된 조리법에 따라 신속하게 제공하는 음식을 말한다. 패스트푸드란 명칭도 주문하면 곧 먹을 수 있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그 종류에는 햄버거 ·도넛 ·닭튀김 등이 대표적이며 용기는 종이로 되어 있어 한번 쓰고 버리며 조리도 오븐에서 데우는 정도로 간단하므로 소수의 인원으로 손님의 주문에 신속하게 응할 수 있다.
흔히들 즉석식품, 즉 인스턴트 식품(instant food)과 혼동하기도 하지만 이 둘은 다른 개념이다. 음식 소비단계를 [장보기→운반→전처리 및 준비→조리단계(가열, 간 맞추기, 물리적 변형)→식사단계(그릇에 담기)→뒷처리: 설거지 및 쓰레기 처리]로 세분화 할 때, 이 단계 중에서 특히 전처리와 조리단계의 작업 없이 데우거나 끓이는 등의 단순한 조작만으로 바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한 것이 즉석식품이며, 패스트푸드는 주문 시에 빠른 속도로 조리단계를 거쳐 나오는 음식이다.
또한 정크푸드(junk food)라는 용어도 패스트푸드를 지칭하는 또다른 표현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푸드를 총칭하는 말로서 열량은 높지만 영양가는 낮은 음식들을 말한다. 정크푸드로 분류하는 식품에는 탄산음료, 과지방 과자, 패스트푸드, 감자튀김 등으로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을 포함한다.
오늘날에는 급속하고 다양한 음식문화의 발달로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을 완전히 분리하여 보기는 어렵지만 여기서는 패스트푸드의 개념을 햄버거와 감자튀김 등 전문매장을 가지고 주문 시에 빠른 조리과정을 거쳐 나오는 음식들로 제한하고 그 음식들의 실태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위생상태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살펴 본 바를 토대로 패스트푸드에 문제점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