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

 1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1
 2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2
 3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3
 4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4
 5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5
 6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단지 대학입시의 수단이나 직업의 획득을 위한 수단적인 의미에 치중되어 있어 진정한 의미의 자기실현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사회가 점점 경쟁 지향적으로 가속화되는 현실 속에서 학생 개개인의 동기를 파악하는 일이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학습자 자신이 무엇을 왜 해야하는지 알고 임하는 학생이 많지 않다는 점이 우리 교육이 지닌 맹점이므로 기계적이고 비인간화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예술을 통한 교육적 치유를 경험해야 함은 분명하다.
아동들에게 정상적인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면, 출발의 원인부터 잘못될 수 있고 따라서 바람직한 교육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자유로운 표현과 탐색을 통해 아동들의 학습동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수업현장에서 적용하는 일은 조형의 표현효과를 높이고 건강한 정서를 지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바람직한 동기부여를 통해 내면화된 가치가 부여되는 조형 활동을 함으로 자유로움 속에서 질서를 찾아내는 개방적인 자세를 익히게 된다.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사는 학생들을 배려해야 한다. 배려는 상대방에 대해 공감하고 그들을 보호하며 그들이 성장하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배려한다는 것은 학생을 인격체로 대우하고 학습 및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며 학생들이 적절하게 높은 표준을 유지하도록 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배려는 단순히 학생들과 온정적인 관계를 맺는다는 것 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성장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상대방을 배려한다는 가장 분명한 지표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다. 우리가 문제가 있을 때 누군가 시간을 내주면 매우 고맙게 여긴다.
반대로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으면 화가 치밀어 오르고 눈물이라도 쏟아질 지경이다. 따라서 짬을 내서 학생들에게 인간적인 관심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을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도 배려한다는 것을 전달하고 동기를 높이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학생을 응시하거나 그들이 하는 말을 경청하거나 학생들이 높은 표준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 등이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혁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박아청(2003).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성우연(2009), 학습동기와 및 학교적응과 학업성적간의 관계, 홍익교육대학원
윤운성(2005), 학습과 동기전략, 서울 : 문음사
전성연·최병연(2010), 학습동기, 학지사
김정휘 외(2004). 교육심리학입문, 원미사
하고 싶은 말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특성과 교사특성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