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

 1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1
 2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2
 3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3
 4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4
 5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5
 6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6
 7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7
 8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8
 9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9
 10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10
 11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11
 12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12
 13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술치료 이해하기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대상
3. 미술치료의 효과
4. 미술치료에서 사용하는 재료
5. 미술치료 진행방법
6. 미술치료와 미술교육의 비교
7. 미술치료 기법

미술치료, 사례를 통해 알아보기

- 반응성 내착아동의 정서적 발달을 위한 미술치료

- 학교 부적응 아동의 집단 미술치료 연구
본문내용
미술치료 이해하기

1.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 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
미술 치료를 과 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이고,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이다. 즉, 미술활동의 여러 가지 특성들 - 유희성, 창의성, 상징성, 즉흥성 등 -을 활용하여 심리적 또는 신체적 고통의 경감이나 정신적 성장을 이끌어 내어 보다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미술치료를 통하여 정서적 안정, 대인 관계 개선, 인격의 성숙 등을 꾀할 수 있고, 특히 장애아동들은 미술활동을 통한 대 근육과 소 근육의 발달, 시 지각의 발달, 집중력, 놀이능력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미술치료의 발전과정은?
미술치료의 근원적인 뿌리는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시인들은 자신과 세계의 관계를 동굴벽화에 표현하고 심상으로서 실존의 의미를 추구하였다. 그 예로 암각화에 황소나 여러 기하학적 문양을 그리는 행위에서 성공적인 사냥의 바램과 풍요를 바라는 마음을 투사시켜 종교적, 정신적 의식을 상징적인 도형으로 많이 표현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불안한 마음을 극복하기 위해 부적을 통해 믿음으로서 심리적 안정과 액땜의 의미로서 사용하였으며 민화를 통해 무병과 장수, 부귀와 영화 등 바램을 상징적인 동식물로 표현하였다. 또한 인디언들은 질병에 따라 다른 그림을 그림으로서 질병을 완치하려고 하였다. 미술행위에 대한 심리적 인식은 Plato의 글에서도 볼 수 있다. Plato은 인간의 정서를 변화시키는 미술행위의 힘을 인식하였지만 미술행위가 올바른 정신을 해치고, 격정을 불러일으키는 부정적 측면을 이야기하였다.
오늘날의 미술치료는 치료적인 측면으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부터이며, 무의식과 상징화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Freud와 Jung, Prinzhorn의 역할이 컸던 현대 정신의학과 함께 성장해 왔다. Freud는 꿈과 같은 경험을 시각적으로써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때문에 그것을 언어로 표현하기보다는 그림으로 표현하기가 더 용이하다고 하였고, Jung은 무의식적 환상이나 느낌을 의식적 노력을 통해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하였다. Prinzhorn는 정신질환자의 고독과 가까운 자폐적 성향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