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메트로 폴리스` 와 모더니즘

 1  영화 `메트로 폴리스` 와 모더니즘-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메트로 폴리스` 와 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 ‘메트로 폴리스’
2. 메트로 폴리스와 표현주의
3. 메트로 폴리스와 신즉물주의

본문내용
1. 영화 ‘메트로 폴리스’
① 영화 소개 : 독일의 흑백 무성 영화이다. 프리츠 랑이 감독하였고, 1927년 개봉했다.
독일 표현주의를 대표하는 영화로 기계 문명의 발달로 인해 인간이 일개 조립공으로 전락하는 과정을 시종 음울한 분위기로 그려준 작품이며 지배자와 피지배자간의 종속 관계를 보여 주고 인간이 창조자가 아닌 거대한 공장의 일개 부품으로 존재한다는 비관적 주제를 가짐.
② 줄거리 : 미래 세계 어디엔가 존재하는 가상 도시 메트로폴리스. 이곳의 지배자인 칼리가리 박사는 인간을 기계나 조립하는 단순 노동자로 부려먹는다. 그러나 폭군의 아들 프레디는 가난한 노동자의 딸인 마리아를 사랑하면서 점차적으로 부친에 대해 반감을 품기 시작한다. 그는 혹시 자신의 불경스런 생각이 탄로 났을 때 가해질 부친의 엄중한 문책을 두려워하지만 마침내 노동자들이 벌이는 반란세력에 가세해 폭동 주도자가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③ 표현기법
시각적 기법 : 조명을 사용하여 감정표현, 피라미드의 자막과 자막의 모양과 크기의 변화를 줌, 배우들의 표정과 몸짓, 가상 미래를 배경으로 했다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기계(푸른색), 기독교 성당(고동색), 도로(회색), 주택 안(갈색) 등을 차별적인 색감으로 표현
음향적 기법 : 음향을 이용해 온화한 분위기와 긴박한 분위기를 잘 나타냄.
④ 의의 : 현대적인 의미에서 사실상 최초의 SF영화이며 상상을 초월하는 제작비가 쓰였으며 이색적인 촬영방식이 쓰여 후대영화의 많은 영향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