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언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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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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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의 특징
2. 서사 구조

본문내용
조선 정조 때 안조환(安肇煥)이 지은 유배가사로 국문필사본이며 2음보 1구로 계산하여 총 3,500여구에 달하며 전편(前篇) 2,916구, 속편(續篇) 594구로 된 장편가사이다. 3종의 필사본이 전하는데, 모두 한글로 쓰였다.음수율은 3·4조와 4·4조가 주조를 이루며, 2·4조와 2·3조 등도 보인다. ‘만언사(亶言詞)’라고도 한다. 이본으로 필사본 3종이 전하며, 필사본에 따라 작자 안조환이 안도환으로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대전별감(大殿別監)이던 작가가 34세 때에 주색에 빠져서 국고금을 축낸 죄로 34세 때 추자도(楸子島)에 귀양 가서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지은 죄를 눈물로 회개하는 내용을 애절하게 읊었다. 이것이 임금에게 알려져 유배에서 풀려났다는 일화도 있다. 일명《사고향(思故鄕)》이라고도 한다. 대개 정치적 유배인 경우 작가는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는 동시에 정적에 대한 복수심과 군주에 대한 일편담심을 토로하는 것이 공통적인데 이 작품의 경우 작가의 결백을 주장한 곳이 한군데도 나타나지 않는다. 위선과 위엄을 벗어버린 인간 그대로의 체험과 감상을 진솔하게 표백한 아주 사실적인 작품이다. 특히 동냥을 하는 대목에서는 다리타령을 길게 늘어놓는 등 하층민이나 부녀자들이 씀직한 표현과 정서가 많아 신세한탄의 사설이 사대부 가사와는 다르게 생생하고 절절하다. 고난과 궁핍의 절절한 묘사가 여성 취향에 맞아떨어져 서울의 궁녀들 사이에 널리 읽혔다 하며 〈청년회심곡 靑年悔心曲〉이라는 소설에 삽입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