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온천개발

 1  우리나라의 온천개발-1
 2  우리나라의 온천개발-2
 3  우리나라의 온천개발-3
 4  우리나라의 온천개발-4
 5  우리나라의 온천개발-5
 6  우리나라의 온천개발-6
 7  우리나라의 온천개발-7
 8  우리나라의 온천개발-8
 9  우리나라의 온천개발-9
 10  우리나라의 온천개발-10
 11  우리나라의 온천개발-11
 12  우리나라의 온천개발-12
 13  우리나라의 온천개발-13
 14  우리나라의 온천개발-14
 15  우리나라의 온천개발-15
 16  우리나라의 온천개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의 온천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l. 온천의 이론적 정의와 개발의 의의
l-1. 온천의 정의
 l-2. 온천 관광지 개발의 의의

ll. 우리나라 온천
ll-1. 한국온천과 일본온천의 차이
 ll-2. 우리나라 온천의 개발의 문제점


lll. 온천 개발
lll-1. 부지 선정
lll-2. 온천시설구성
lll-3. 기타 온천 구성
lll-4. 마케팅 및 홍보
본문내용

l. 온천의 이론적 정의와 개발의 의의
l-1. 온천의 정의

온천은 일반적으로 온땅 속에서 솟아나는 물로서 그 지역의 연평균 기온보다 5℃ 이상 따뜻한 샘물을 말한다. 광물 성분이 그 지역 지하수의 평균적인 화학성분과 차이가 있는 물을 광천(鑛泉)이라 하는데, 온천과 광천을 구분한다면 온천은지하수의 온도에 근거하여 분류한 것이고, 광천이라 용존된 화학 성분에 근거하여 분류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온천의 의미는 이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길버트는 그 지역의 연평균 온도보다 10℃높으면 온천이라 정의하였으며, 1953년 스턴은 지역 지표의 연평균 온도보다 5℃ 정도만 높으면 온천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나 온천의 한계 온도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극한 지방에서는 아주 저온의 온천도 존재할 수 있다. 각국에서는 자기 나라의 기온을 고려하여 적당한 한계 온도를 정하고 있는데, 현재 적용되고 있는 온도는 우리나라, 일본, 남아프리카 등이 25℃ 이상으로,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이 20℃ 이상으로, 미국은 70(약 21℃) 이상으로 그 기준을 정해 놓고 있다.

우리나라 온천법 제2조에 의하면 "온천"이란 지하로부터 솟아나는 섭씨 25도 이상의 온수로서 그 성분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것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다.
온천의 화학적 특질인 광물질은 지하수가 오랜 기간 지하 통로를 거치는 동안 용암에서 직접 흘러나온 물질이나, 지하수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 이외에, 지표에 용출되는 도중 주의의 암석에서 용해된 물질이 주요 성분을 이룬다. 온천수에는 양의 많고 적음을 막론하고 거의 모든 원소가 함유되어 있다. 대부분의 함유 성분은 이온으로 해리되어 있으며, 그 함유량에 따라 단순천, 중조천, 식염천, 유황천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온천수에 함유된 특수 물질이 온천욕에 의한 치료 효과를 가져 온다.

최근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상당수의 온천수가 법적 기준인 25℃를 조금 넘는 정도이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가온을 할 수밖에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물이 일단 가온되면 물 속에 녹아 있는 함유 성분들이 분해되거나, 침전 혹은 기화해 버릴 가능성이 높다. 외국의 경우 온천의 온도 기준을 그 활용 대상에 따라 세분하여 적용하는데, 일본은 온천의 한계 수온을 25℃로 규정하고 있으나 온도에 따라서 25℃ 이하는 냉광천, 25℃~34℃는 미온천, 34℃~42℃는 온천, 그리고 42℃ 이상은 고온천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냉천이 20℃ 이하, 미온천은 20℃~30℃, 온천은 30℃~50℃이며, 열천은 50℃ 이상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온천은 도시 내에서 개발되는 경우는 드물고 주고 도시에서 상당히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지역은 대부분 하천의 상류 지역이거나 오염이 적고 자연 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