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

 1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
 2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2
 3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3
 4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4
 5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5
 6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6
 7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7
 8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8
 9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9
 10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0
 11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1
 12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2
 13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3
 14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4
 15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5
 16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6
 17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7
 18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8
 19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필요성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종류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현황

Ⅲ. 결론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
재가복지서비스 해결방안 및 과제
토론(생각해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은 의학과 식품공학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또한 저 출산으로 노인 부양의 부담이 갈수록 늘어나서 생산인력의 인구는 부양의 부담이 늘어난다. 그러므로 노인의 복지와 서비스는 우리나라 미래의 큰 문제로 나타 날 것으로 본다.
정부의 정책을 보면 아동의 보육비지원, 출산장려금 지급, 아동의 수당 등은 계획적으로 체계적으로 관리와 운영을 목표로 두고 있지만, 노인의 연금이나 수당은 크게 변하지 않은 정책으로 나타난다.
어린이에게는 양육비가 크지만 노인에게는 문화, 건강, 생활, 정신적인 여러 욕구가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은 여러 가지로 빈곤, 질병, 고독, 등이 중요한 노인 문제 유형이며, 노인들을 돌봄에 있어서 그에 대한 대안으로 재가노인복지방법이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사회적 지원을 위한 노력은 노인복지 정책, 사회복지서비스 중에서 노인복지서비스는 최소한의 지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바라는 정책이나 시책이 너무나 민원적인 형태이다. 또한 재정적으로 요보호 노인을 시설에 입소하여 수용하지 못하므로 지역사회로부터 격리된 시설보호 입소자들의 정상화에서도 장애가 된다.
따라서 선진 복지국가에서는 재가노인의 질환 및 장애정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환자에 맞는 서비스내용, 전문 인력, 수급체계, 전달체계, 재정확보 등 재가노인복지사업 실천체계를 1980년대부터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오고 있다. 이러한 선진 복지국가의 경험을 우리나라에 접목시켜서 보다 더 체계적이고 안전한 재가노인복지서비스를 구축하여서 미래의 노인 복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도적, 법적장치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재가노인복지서비스는 선진국에 비하면 너무나 낙후 되어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 필요성, 현황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

1)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

노인복지법 제 11조에 의하면 재가노인복지사업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있는 노인이 가정에서 계속 생활하면서 필요한 각종 보호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재가노인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 으로 정의 하고 있다. 따라서 재가노인복지 서비스는 대다수의 노인들이 자신의 익숙한 환경에서 생활하면서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 ․ 제공받거나 때로는 지역사회 노인복지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유지하도록 원조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재가노인복지는 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현대사회에서 약화된 가족수발 또는 가족보호의 기능을 지지하고 보충하는 것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즉 재가노인복지 서비스는 정신적, 신체적인 이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곤란한 노인 및 노인부양 가정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생활 터전에서 가족 및 친지와 더불어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노인부양으로 인한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사업이다.
재가노인복지 서비스를 범위와 장소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좁은 의미의 재가노인복지는 노인이나 부양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가정방문서비스를 말한다. 중간적 의미의 재가노인복지는 가정봉사원을 노인 가정에 파견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또는 지역사회의 이용시설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넓은 의미의 재가노인복지는 가정방문서비스를 비롯하여 지역사회 내 이용시설이나 주거보호시설에서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지역사회보호를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주거보호시설이란 정신병원이나 요양원처럼 지역사회와 분리된 형태의 시설보호가 아니라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가정과 같은 분위기의 개방된 주거시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참고문헌
박용억, ‘노인보건’, 파란마음, 2010.
장인협, 최성제,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김성기, ‘재가노인복지서비스 현황과 개선방안’, 한영신학대 사회복지대학원, 2006.
노인복지시설 현황 2011 : 보건복지부 요양보험운영과, 2011.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http://www.kacold.or.kr/.
고양곤(2001) : 재가노인복지사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김범수(1993) : 재가복지론, 서울 : 홍익재
박태룡(1995) : 노인복지연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