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

 1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1
 2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2
 3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3
 4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4
 5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5
 6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6
 7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7
 8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8
 9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9
 10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조사를 시작하게 된 경위
-관련 지표 분석


2. 본론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설정
-인터뷰 내용 및 결과


3.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중국인 유학생 여성과 한국인 남성의 연애 시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 는가?

(2) 인터뷰 대상자의 정보

이름
성별
나이
직업
국적
교제기간
*** (C)
여(女)
22
대학생
중국
11개월
*** (K)
남(男)
32
식당 매니저
한국


(3) 연구 방법: 면대면 인터뷰

2. 인터뷰 내용 및 결과
(1) 준비한 질문
※본 설문의 대한 결과는 100% 익명으로 진행되며, 인터뷰 본인의 신상정보와 관 련된 사항은 본인이 허용하는 범위까지만 사용됩니다.
※인터뷰의 목적은 문화와 국적이 다른 사람 간의 ‘연애’에 있어서 어떠한 다문화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지를 심도 있게 조사하고, 이를 정리 하여 경희대학교 2012년도 1학기 언론정보학과 수업의 발표 자료로 활용됩니다.
※설문 내용 중 질문의 의도나 정확한 의미가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인터뷰의 특성상 다소 사적인 부분에 대한 질문이 있더라도, 깊은 이야기를 들을수록 다문화커뮤니케이션적인 측면에서 분석이 용이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혹 기분이 나쁜 질문이 있으셨다면 이런 점에서 이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말씀드린 것처럼 답변의 내용은 본인이 허용한 범위 내에서만 발 표에 활용됩니다. 걱정 마시고 기탄없이 자유롭게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본적인 신상 정보
1. 본인의 학교 / 학번 / 나이?
2. 남자친구의 직업 / 나이?
3. 본인의 출신지역과 현재 사는 곳? (중국이라면 중국 어느 지방 / 도시?)
4. 남자친구의 출신지역(고향)과 사는 곳?
5. 한국에 오게 된 계기나 이유는 무엇이고, 한국에 거주한 지는 얼마나 되었나요?
6. 대학교 졸업 후 한국에 계속 계실 생각인가요? 그렇다면 그 이유는? 아니라면 그 이유는?

☆남자친구와의 교제와 관련한 정보
1. 교제한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O년 O월 O일 까지 자세하게 알려주시면 더 좋아요)
2. 어떤 계기로 만나게 되었나요? (어떻게 만났고 어떻게 서로의 감정을 확인하고 누가 먼저 사귀자고 했는지 등 교제하게 된 배경)
3. 남자친구와 의사소통이 얼만큼 잘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언어나 문화 차이로 인한 소통의 어려움 등이 있는지를 고려해주세요. / 기준이 애매하다 생각되시면 100점 만점에 몇 점 정도?)
4. 자신이 생각하는 본인의 한국어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남자친구가 생각하는 본인의 한국어 수준과 차이가 있나요? 있다면 얼만큼? (기준이 애매하다 생각되시면 100점 만점에 몇 점 정도? / 한국어능력시험이나 기타 한국어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보유 자격증이나 시험 점수로 알려주셔도 됩니다.)
5. 처음에 만날 때 서로 다른 문화권(다른 국적)이라는 것이 교제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었나요? 그렇다면 그 이유는? 아니라면 그 이유는?
6. 서로 말이 잘 되지 않아 갈등이 일어났거나 오해가 생겼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언어로 소통이 힘들 때 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7.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말고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 때문에 갈등이 생겨난 적이 있었는지?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8. 한쪽은 중국인 친구들이 대부분이고 다른 한쪽은 한국인 친구들이 대부분일 텐데 서로 자기 친구들을 잘 소개해주고 만나나요? 아니면 둘 만 만나나요? 둘만 만난다면 그 이유는? 친구들도 함께 만난다면 그 이유는?
9. 친구들에게 한국인 남자친구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친구들의 반응은 어땠었나요?
10. 한국인 남자에 대한 이미지나 인상은 중국 남자들과 어떻게 다른가요? 좋은 점과 나쁜 점으로 구분하여 말씀해 주시면 더 좋아요.

참고문헌
1.논문
-류경화, 국제연애를 통해 본 인종주의에 대한 저항과 한계, 2011, 고려대학교 대학원

2.웹사이트: 통계청
-국제결혼현황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2430
-유학생현황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1534

3.기사
-연합뉴스, “외국인 유학생 2020년까지 20만명 유치”, 2012.04.30.
http://news.donga.com/3/all/20120430/45901798/1
-동아일보, 외국인 유학생 68% “왕따 경험”, 2011.11.21.
http://news.donga.com/3/all/20111121/42022066/1

4.블로그: 국제커플 아침별과 Dr.JJ의 글로벌 라이프
http://blog.naver.com/mstarcom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