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

 1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
 2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2
 3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3
 4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4
 5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5
 6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6
 7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7
 8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8
 9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9
 10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0
 11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1
 12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2
 13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3
 14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4
 15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5
 16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6
 17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7
 18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8
 19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19
 20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을 위한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배경 및 문제제기
2. 연구 범위 및 방법

II. 우리학교의 경우
1. 현 운영 방식 파악
2. 문제점 도출

III. 타 도서관의 사례 검토

IV. 좌석 반납 의무화에 따른 효율성 예측
1. 좌석 반납 의무화에 대한 학생 의식 조사
2. 적극적 홍보의 시뮬레이션 효과

V. 효율적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제언

VI. 결론

본문내용
초 록

본 연구의 배경이 되는 가톨릭대학교 도서관은 매 학기 시험기간마다 열람실 좌석 부족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만큼 열람실 이용을 하지 못한다. 그러나 실제 열람실을 보면 전산상에 좌석이 꽉 차 있는 것에 비해 턱없이 많은 수의 좌석이 비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열람석 운영에 대하여 본 연구팀은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고 ‘좌석 반납처리의 의무화’를 통해서 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따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시뮬레이션을 하였고 그 결과 얼마나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지를 본 연구에서 도출 하였다.
먼저 비효율적인 열람석 운영의 근본적인 이유는 ‘실제 착석률 저조‘로 인한 좌석 회전률 저하를 들 수 있다. 즉, 일부 학생들이 열람석을 발급받은 후에 실제로 이용하지 않거나, 실제 좌석 이용이 완료된 이후에도 열람석 반납 처리를 하지 않아 그 좌석을 다른 학생이 발권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좌석을 최대한 줄이고 좌석 회전률을 높이기 위해, 발권은 되어있지만 실제로 이용되고 있지 않은 경우 그 좌석을 잉여좌석이라 정의하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2012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기간(총 2주)을 연구 범위로 한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기에 앞서 관찰을 통해 현재 열람실 잉여 좌석의 비율을 파악해 보았다. 그 결과, 실제 잉여좌석의 비율은 최소 약 36%부터 최대 약 72%까지 있고 50%가 넘는 날이 14일중 무려 10일을 차지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열람석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을 것이라는 우리의 예상이 맞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도 우리의 예상과 일치했다. 우리는 가톨릭대 시험기간 1주일동안 중앙도서관 곳곳에 좌석반납을 장려하는 대자보와 스티커를 붙이고 적극적인 홍보를 하였다. 그 후 도서관 측에서 보내준 자료를 통해 자발적인 반납 처리 비율과 잉여좌석 비율을 파악. 홍보하기 전 주와 비교·분석 해 보았다. 결과는
홍보 전, 자발적 반납 처리의 평균비율이 29%인 반면, 홍보 후, 그 비율이 31.6%가 되었다. 홍보를 통해 그 수치가 올라간 것이다. 그리고 반납처리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잉여좌석의 비율은 홍보 전 전체 좌석의 64%인 반면, 홍보 후 자발적인 반납처리 비율이 늘어나자 잉여좌석의 비율은 58%정도로 감소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발적 반납 처리의 비율과 잉여좌석의 비율이 반비례 관계에 있음을 도출하였고, 이에 따라 좌석 반납처리 의무화를 도입한다면 잉여좌석의 비율이 지금보다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위와 같은 관찰 및 실험을 통해 현재 가톨릭대학교 도서관 열람실이 처해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좌석반납 의무화’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다양한 근거를 들어 우리의 주장을 역설하였으며 또한, 실제 우리학교에 좌석반납 의무화가 도입 된다면 그 세부사항으로는 어떤 방식을 도입해야 하는지, 효율적 시스템 운용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해 우리학교의 도서관 운영이 하루빨리 개선되어 더욱 많은 학생들이 도서관을 이용하여 학업에 정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1) 김지표 (2006). 대학도서관 열람실의 효율적 운영방안.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catholic.ac.kr/index.jsp)
3) 충남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clins.cnu.ac.kr/)
4) 북수원도서관 홈페이지(http://buk.suwonlib.go.kr/)
5) 네이버 블로그 - 에리스김의 도서관경영(http://blog.naver.com/kimc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