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

 1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
 2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2
 3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3
 4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4
 5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5
 6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6
 7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7
 8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8
 9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9
 10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0
 11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1
 12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2
 13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3
 14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4
 15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5
 16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6
 17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7
 18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8
 19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19
 20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심리학] 역무원 직무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Ql. 일상의 하루를 생각해보셨을 때 하시는 일을 순서대로 말씀해주세요.
Q2. 중요활동들로 묶을 때 각 활동에 시간을 소요하는 상대적 백분율을 알고 싶습니다.
Q3. 근무시간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Q4. 근무지는 거주지 근접지역으로 배정받으시나요?
Q5. 직무수행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환경, 예를 들어 소음이나 실내외, 먼지, 조명 온도 등에 관해 특이사항이나 애로점은 없으신가요?
Q6. 급여 관련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정보에 따르면 인데 귀하의 월급이 어떤 지 알 수 있나요? 보너스와 휴가 및 기타 상여제도에 대해서도 듣고 싶습니다.
Q7. 조직 내에서 직무의 위치가 어디에 있나요?
Q8. 직무수행에 사용되는 기계(도구, 장비, 재료 등 포함) 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또 직무수행에서 실제로 하는 활동이나 과업이 무엇인지요?
Q9.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적합한 성격이나 가치관에 대해 듣Q10. 2002년 겨울, 대구 지하철 사건이 있었습니다. 지하철 사고에서 역무원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당시 역무원들에게 어떤 능력이 있었으면 사고의 심각성을 줄일 수 있었을 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싶습니다. 역무원께서 생각하시는 화재 사고를 막기 위해 필요한 역무원의 지식, 기술, 능력, 기타 특징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결정적 사건]
Q11. 현행 선발제도와 교육 방식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Q12. 지각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불이익이 주어지나요? 어떤 불이익이 주어지나요?
Q13. 직업에 대한 자기만족 정도를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정도로 만족하시는 이유는?
Q14. 장애인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습니다. 장애인이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보기 어려운데 그만큼 장애인이 이용하기에 지하철이 더 편리하다는 말일까요?
Q15. 지하철 막말남과 막말녀 등 지하철 관련 검색어가 뜨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Q16. 업무를 하시면서 받으시는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되시는지요?
Q17. 잡상인, 시비를 거는 승객, 범죄자, 역내 소란을 피우는 승객, 구걸하는 사람, 종교인 등의 시민과 생기는 갈등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Q18. 지하철 요금이 150원 오른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Q19. 지금까지 역무원 업무를 해오시면서 기억에 남으시는 일화가 있으신가요? (긍정적인 일화와 부정적인 일화에 대해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직무분석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Ql. 일상의 하루를 생각해보셨을 때 하시는 일을 순서대로 말씀해주세요.
석계역 : 5시부터 영업 준비를 합니다. 시설물이나 판매기를 점검하는 일을 이 때 합니다. 첫 차가 5시 30분쯤부터 있으니 이때부터는 승객 안내를 합니다. 또 역사순회를 하며 시설물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안전관리 점검을 합니다. 그런데 이 일은 보통 역장이나 부역장이 합니다. 역무원 교대로 I센터에서 하루 종일 일을 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유실물 관리, 장애인 도와주기(휠체어 리프트),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을 위해 119를 불러주는 것, 음주자 처치를 위해 112 부르는 것, 그 밖에 승객을 돕는 일을 합니다.
종로 3가: 주간 근무 때는 오전 9시에 출근하고 야간 근무 때는 오후 6시에 출근합니다. 출근을 하면 시설물(에스컬레이터, 휠체어 리프트, 화장실 등)을 순회합니다. 매 2시간마다 순회하고 하루 주간에 5번 야간에 5번을 하게 되죠. 문서를 작성해서 보고할 것이 있으면 문서작성도 합니다. 저희 역에서는 육의전(역내 만남의 장소)에 있는 노숙자들을 살피는 것도 하나의 일입니다. 야간 근무 시 오전 12시 30분까지 서비스 업무를 포함한 근무를 합니다. 1시 20분에 모든 업무를 마감하고 마지막으로 수입금을 처리하면 오전 2시에요. 그 때 취침을 시작해서 오전 4:30에 일어납니다.

⇒ 역무원의 직무 :
노약자, 장애인, 아프거나 다친 사람들 등 승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승객들의 불만사항이나 질문, 요청사항에 적절하게 반응한다.
안전상의 절차나 안전장비의 사용에 대해 설명해준다.
시설물이나 장치의 상태를 점검한다.
승객들이 제 요금을 지불하고 탑승하는지 확인한다.
어떻게 가야하는지 길을 알려주고 어디서 내려야 하는지의 지점을 알려준다.

몇 가지 추가 질문입니다.
a. 역무원마다 같은 일(과업)을 하시는지요.
석계역 : 역마다 시설물의 차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같은 일을 합니다.
응암역: 예, 같은 일을 합니다. 대체도 가능합니다.
화곡역: 매일 비슷한 업무를 하고, 다른 역무원도 그렇습니다.
종로3가: 역무원마다 하는 일이 다릅니다. 업무가 분담되어있어요. 시설물 관리 업무를 맡아하는 역무원, 민원을 보는 역무원, 기계를 다루는 역무원등이 있습니다.
⇒ 역무원은 크게 보면 같은 일을 하지만 역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지며, 그 안에서도 일이 분담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b. 승객은 주로 역무원이 안내 데스크에서 안내하는 것을 보는데요. 서비스 업무 외에 하시는 일들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석계역 : 서비스 업무 외에 업무를 보고하기 위한 서무 업무가 있습니다.
응암역: 시설물 유지, 민원처리, 유실물 처리, 상점(역내 가판대) 관리, 기타 등등 역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관리합니다.
화곡역: 역사 내 각종 편의 시설물의 유지 및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종로3가: 시설물 관리가 중요합니다. PDS(스크린도어)센서의 경우 신도림역 같은 경우 10개 전동차의 량이 10개여서 40개의 문이 있고 스크린도어까지 합치면 80개의 문이 있는 거죠. 이 많은 문을 관리하는 PDS센서 관리가 중요해요.
⇒ 서비스 업무 이외에 이루어지는 일로 ‘시설물 관리’와 ‘서무 업무’를 들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