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

 1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1
 2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2
 3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3
 4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4
 5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5
 6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6
 7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7
 8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8
 9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9
 10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영화`에 담겨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포츠 영화’에 대한 주제 선정 이유와 진행 방향
2. ‘스포츠 영화’란?
3. 사회학적 관점을 통해서 본 스포츠 영화의 긍정적 측면
4. 사회학적 관점을 통해서 본 스포츠 영화의 부정적 측면
5. 설문조사
6. 결론
본문내용

1. ‘스포츠 영화’에 대한 주제 선정 이유와 진행 방향

이번 수업의 조별 발표의 주제에 대해 고민하던 중, 얼마 전 우연히 TV를 통해서 영화소개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그때 ‘코리아’라는 영화가 개봉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는데 순간 스포츠 영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은 흥미가 생겼고, 또한 우리 조에 영화학과가 두 명이나 있기 때문에 이번 발표 주제를 ‘스포츠 영화’에 대해서 선정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흔히 스포츠 영화라 하면 감동적이긴 하지만 주인공이 역경을 딛고 일어나 결국에는 성공하게 되는 다소 뻔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하게 될 내용은 단순히 영화들의 소개가 아닌 스포츠 영화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분석과 함께 이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몇몇의 영화를 예시로 들며 분류해보았다. 또한 조원들끼리 극장에 가서 영화 ‘코리아’를 함께 관람한 후, 영화가 끝난 직후의 현장에 있었던 관객, 그리고 각자 조원별로 몇 명씩에게 SNS와 직접 설문지를 돌리는 등의 스포츠 영화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의 설문조사 또한 실시해보았다. 그리하여 스포츠 영화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파급력에 대해 조사한 후, 이를 우리 조의 시각에서 나름대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해 보았다.



2. ‘스포츠 영화’란?

우선 스포츠 영화란 간단하게 스포츠를 소재로 한 영화로서 스포츠 선수나 팀, 경기 등을 소재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스포츠 영화의 기원은 프로 운동이 점차 폭넓게 확산되면서 영화제작자들은 이 공간에서 벌어지는 인간 드라마가 상업성과 동시에 영화의 기능을 과시할 수 있다고 판단, 영화소재로 다루기 시작한다. 애초 스포츠 영화는 남성 관객층을 염두에 두고 제작됐으나 남성 섹스심벌을 강조한 주인공과 여인이 등장해서 펼치는 달콤한 러브스토리가 가미되면서 여성층으로부터도 관심을 받게 된다. 이러한 스포츠 영화의 방식은 스포츠라는 소재에 승리를 쟁취하는 불굴의 의지력, 스포츠 행동과 함께 영화적 재미를 더해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성을 자극한다. 또한 다양한 내용의 스포츠 영화들은 국민 통합을 촉진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기대 이상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3. 사회학적 관점을 통해서 본 스포츠 영화의 긍정적 측면

스포츠 영화를 단순하게 흥밋거리로만 보지 않고, 사회학적 이론 및 관점을 적용하여 이를 크게 4가지 정도로 분류해 보았다. 현재까지 나온 스포츠 영화는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작품 몇 점을 선정하여 간략한 소개와 함께 이것이 갖는 의미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① 스포츠의 현실 고발

스포츠 영화의 첫 번째 기능은 스포츠가 처한 현실의 고발이다. 이는 대체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들이 많다.
우선 소개할 ‘머니볼(2011)’의 간략한 줄거리는 메이저리그 만년 최하위 팀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단장인 빌리 빈(브래드 피트)이 경제학을 전공한 ‘피터’를 영입,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파격적인 머니볼 이론을 따라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된다. 그는 경기 데이터에만 의존해 다른 구단에서 외면받던 선수들을 팀에 합류시키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친 짓이라며 이를 비난한다. 그러나 오클랜드팀은 우승까지는 이루진 못하지만 정규리그 조별리그 1위를 함으로써 머니볼 이론이 효과가 있었음을 증명하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 영화로 ‘비상(2006)’이 있는데 이 영화는 정확히 말하면 장편 다큐멘터리이다. 2002년 월드컵의 축구 열기로 인천에서 탄생한 신생팀, 인천 유나이티드는 당시 아무도 몰라주는 무명 팀이자 무명의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구단의 열악한 사정 때문에 훈련 구장조차 제대로 마련하지 못하여, 3시간 훈련을 위해 왕복 5시간을 버스로 이동하는 고초 속에서도 그들은 꿈과 희망을 축구를 통해 보여주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