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2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2
 3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3
 4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4
 5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5
 6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6
 7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7
 8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8
 9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9
 10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0
 11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가정폭력

1.가정폭력이란?

2.가정폭력 유형

제 2장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가정폭력의 영향

2.가정폭력과 청소년범죄의 상관관계와 그 현황

제 4장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조치


제 5장폭력노출 청소년들을 위한 조

제 6장결론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Intro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유교경전인 대학(大學)에 나오는 말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한 사람만이 가정을 다스릴 수 있고, 가정을 다스릴 수 있는 자만이 나라를 다스릴 수 있으며,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자만이 천하를 평화롭게 다스릴 수 있다." 라는 말입니다. 이는 개인의 마음가짐과 행동 가짐의 중요성을 말하고도 있지만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을 말해주고 있기도 합니다.

위에 말처럼 가정은 매우 중요한 사회적 집단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 동안 최초로 접하는 집단이며 우리의 자아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더욱이 인간소외현상이 심해지는 오늘날 가정의 심신(心身)의 보호적역할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정의 파괴를 가져오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정폭력’입니다. 이는 개인과 가정을 넘어 우리 사회자체를 병들게 만드는 행위지만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가정폭력’이 어떠한 경로를 거처 어떤 영향을 어떻게 끼치게 될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고자 가정폭력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의 해답 을통해 가정폭력의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 및 대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장 가정폭력

1) 가정폭력이란?

가정폭력, 다른 말로 가족폭력이란 한 개인이 과거 그와 가족관계를 맺고 있었거나 현재 맺고 있는 다른 개인에게 가하는 폭력 행위를 일컫는 것입니다. 물리적 또는 성적 폭행, 언어폭력 및 모욕, 사회적 따돌림, 경제적 박탈, 감정적 학대, 위협 및 협박, 희롱 및 불법 미행 등의 행위는 가정 및 가족 폭력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 및 가족 폭력의 피해자는 여성이고, 가해자는 남성이지만 동성 간이나 다른 가족 관계 사이에서도 가정 폭력이 발생합니다. 가정 및 가족 폭력은 범죄성 폭행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 특히 여성과 어린이들이 그들과 가까운 사람들의 행동으로 인해 두려움과 위협을 느끼게 되면 이러한 행위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2) 가정폭력 유형

가정폭력은 크게 신체에 물리적 충격이나 만짐을 하는 신체적 학대, 자신감, 독립심, 지각력을 표적으로 하는 정서적 / 심리적/ 언어적 학대 배우자의 경제적 독립을 방해하기 위하여 가해자가 재정에 대하여 완전히 지배하는 경제적 학대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성적학대와 역적학대가 있으며 이중 가장 많이 발생되는 학대는 정서/심리/언어적 학대입니다.


참고문헌
문헌

김정옥, 장덕희 “가정폭력이 청소년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김갑숙 “부부갈등이 부부폭력과 자녀학대에 미치는 영향”
김홍규 “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연구”
신선한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아동․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경찰청 “소년범 다이버전 도입을 위한 전문가 참여 사례 분석집”


인터넷

구글 www.google.com
네이버 www.naver.com
네이트 www.nate.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