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

 1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1
 2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2
 3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3
 4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4
 5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5
 6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6
 7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7
 8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야구팬들의 심리를 알아보자
3.연구 목적 및 변수 기준
4. 연구 결과
5. 결론
본문내용
야구팬들의 마음은 어떻게 움직일까?
부제 : 야구팀 성적과 관객수 추이의 관계’
1.서론
최근 한국 프로 야구는 하나의 대중 스포츠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982년 창단된 국내 야구 리그는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히 관객을 모아오면서 최근에는 800만 관중 시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 수많은 야구팀이 존재했었고, 많은 팬들이 그들의 경기에 열광했던 사건과 역사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안타깝게도 이러한 스포츠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업적 정보나, 사회/심리학적 연구를 하려는 시도가 부족한 실정이다. 대표적인 프로 야구 리그인 미국 MLB에서는 공식, 혹은 비공식적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나 상업적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연구는 커녕 전문적인 데이터 축적조차도 미비되어 있는 상황이다. 아직 국내에서 스포츠를 통한 ‘데이터 마이닝’(Data Minig) 시대는 한 걸음 밖에 있는 듯 하다.
2.야구팬들의 심리를 알아보자
위와 같은 맥락에서, 우리는 작지만, 재미있고 유의미한 스포츠 연구를 해보고자 야구팀과 야구팬에 대한 조사를 시작해보았다. 우리가 주목한 주제는 바로 ‘야구팀 성적과 야구팀 팬 관중 수의 관계’이다. 스포츠에는 팀과 선수들이 있는 만큼 당연히 팬도 존재한다. 그리고 역으로 이들 팀과 선수들은 팬들의 지지를 통해 성장하고 활동한다. 그렇다면, 야구팀의 성적과 팬들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 에 대한 궁굼증도 나올 수 있다. 우리는 어떠한 팀이 잘해서 그들을 지지하는 것인지, 혹은 성적과 관계없이 다른 이유로 그들을 지지하기에 야구팀들이 역전 드라마를 쓸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했다.
3.연구 목적 및 변수 기준
본 연구는 ‘야구 팀 성적과 야구팀 팬 관중수’간의 관계가 존재하는지, 즉 팀 성적과 야구팀 별 관객수 추이가 서로 특정한 상관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만약 이 연구에서 보편적인 상관 관계가 존재한다면 ‘팬들은 야구팀의 성적에 따라 그들을 지지하거나, 혹은 지지하는 것을 유지하지 않는다’라는 명제가 일정 부분 성립될 수 있고, 반대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거나, 불분명하다면 ‘성적은 팀 관중들이 그들을 지지하는 것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다’ 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