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

 1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
 2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2
 3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3
 4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4
 5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5
 6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6
 7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7
 8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8
 9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9
 10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0
 11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1
 12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2
 13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3
 14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4
 15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5
 16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6
 17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7
 18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8
 19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19
 20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의 소통방식(인터넷,SN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1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
Part 2 SNS의 등장
Part 3 뉴스와 광고의 변화
Part 4 토론 주제
본문내용
1) 인터넷의 정의

전 세계 컴퓨터 망을 연결하여 정보들을 교환할 수 있는 컴퓨터 통신망


1969년 미국 국방성의 ARPANET에서 출발
1989년 HTTP 라는 데이터 공유방법이 개발되어 인터넷이 상용화
1993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이메일을 사용
1995년 인터넷 사업자에 의한 인터넷 상용서비스가 개시
1996년 OECD는 인터넷을 정보고속도로의 선구자로 명명

1982년 서울대학교와 전자통신연구소에서 SDN이라는 연구 개발망
1990년 한국 통신 연구센터가 운영하는 하나망이 국제 인터넷선과 연동하면서부터
국제적인 인터넷 서비스 가능


2) 인터넷의 보급과 확산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사용된 지 불과 5년 만에 사용자 수 5,000만 명을 돌파 (라디오가 38년, TV가 13년 만에 달성한 기록)
현재 22억 7천만 여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전 세계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인구의 82%에 달하는 4천만 여명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의 변화

30년 전 마샬 맥루한은 모든 매체는
인간 감각 기관의 확장이라고 보았다.
책은 눈의 확장이고, 바퀴는 다리의 확장이며,
전자회로는 중추신경 계통의 확장으로 보았다.
감각 기관의 확장으로서 모든 매체는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매체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감각과 표현 양식의
진화를 가져오고 나아가 생활양식의 변화까지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맥루한의 예견은 오늘날 인터넷과 모바일이
우리 생활 패턴을 바꾸어놓은 것을 봄으로써 여실히 증명되고 있다

① 뉴미디어의 등장

웹캐스팅 : 스트리밍, 온 디맨드, 푸시 등 뉴미디어의 다양한 기술을 망라하는 개념
정보통신망을 활용함으로써 TV의 난시청 지역과 상관없이
언제 어느 곳에서나 이용이 가능
I P T V :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의 약자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서비스, 동영상 컨텐츠,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총칭한다.
(ex. KT에서 시행하고 있는 메가TV)

3)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의 변화

② 뉴미디어의 특징
디지털화 : 정밀도가 높고 재현 성능이 우수하며 경제적임
왜곡이 없고 무한히 복제될 수 있으며 즉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상 호 성 : 미디어의 정보전달이 쌍방향화 됨에 따라
수용자의 의도에 따른 정보선택이 가능해짐
비동시화 : 종전의 미디어 행위가 성립되기 위해서 정보의 전달자수용자가
반드시 동시에 참여하지 않아도 됨
(쌍방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이룩)

③ 퍼스널미디어 문화
기존 매스미디어가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시대를 이룩한 것과는 달리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도,
정보를 생산하고, 자신의 지식을 전달할수도 있게 됨




참고문헌
불법 스팸대응센터 (http://stat.nic.or.kr/kor/main.jsp)
Internet world stat (http://www.internetworldstats.com)

송민정, 진한도서,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스티브 존슨, 커뮤니케이션 북스, 《디지털미디어테크놀로지와 해킹의 최신지식》
이재현, 커뮤니케이션북스, 《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
이재현, 커뮤니케이션북스, 《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사회 》
주형일, 한울, 《 영상 매체와 사회 》
김영석, 나남, 《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
류현주, 김영사, 《 하이퍼텍스트 문학 》
정병주 (한국정보사회진흥원), 《 유비쿼터스 사회의 인터넷 미디어 진화와 과제 》
정기수 (한양대학교), 《 디지털미디어 기반인 웹의 User Interface에 관한 연구 》
심상민 (성신여대 문화정보학), 《 미디어 환경, 유선에서 무선 브로드밴드 중심으로 》
이창욱 (단국대학교), 《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디지털미디어 컨버젼스 진화에 관한 연구 》
권기덕 (삼성경제연구소), 《 인터넷이 바꾸는 미디어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