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

 1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1
 2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2
 3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3
 4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4
 5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5
 6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6
 7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7
 8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삼성-소니의 LCD 합작회사 설립 전략적 배경과 결별이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LCD 시장현황

2. LCD 시장전망

3. S-LCD 합작배경

4. S-LCD 합작성과

5. S-LCD 결별이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LCD시장 현황

근본적으로 LCD산업은 경기변동성, 가변성이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세계 LCD산업 시장은 공급과잉과 수요부족 그리고 시장 자체의 하락세로 간략하게 설명 할 수 있다.
그리고 세계 LCD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성숙기 시장 도래에 따른 LCD시장 내 경쟁 심화는 시장 선점 및 점유율 확보에 성공한 상위 기업들 위주로 시장 구조를 재편하였고, 이에 따른 LCD시장 내 각 기업 간 양극화의 심화는 일부 하위 기업들의 도태를 이끈 상황이다.
먼저, 세계 LCD산업 시장의 현황으로 유럽시장과 같은 선진국 시장은 LCD보급률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그 잠재력을 상실했다고 본다. 하지만 중국과 같은 시장은 아직 선진국 시장보다는 LCD보급률이 낮아 충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주요 시장이라고 판단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전체적인 LCD시장 수급으로 보았을 때, 아래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꾸준히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공급과잉 상태가 이어 지고 있는 상황이며 공급과잉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가동률 조정으로 통해 재고균형이 맞춰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 LCD시장 전망

1990년대 후반 시장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며, 2005년 이후 기존 CRT 기술을 대체하며 급격하게 성장해온 LCD산업은 2010년 이후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장치 산업의 특성상 대규모 투자 부담이 상존 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으로 인해 업계 전반적인 수익성은 낮아지고 있어 시장 내 양극화는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시장 내 주요 상위 기업 위주로 시장 구조가 재편될 경우 시장 내 경쟁은 현 수준보다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LCD의 궁극적인 대체재로 주목 되고 있는 것은 OLED패널 산업이다. 하지만 OLED패널은 상당기간 중소형 부문을 중심으로 채용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어 LCD시장 축소에 당분간 미치는 영향은 미비할 것으로 전망 된다. 그러므로 시장 내 경쟁완화와 대체재(OLED)의 제한적인 침투에 따라 LCD기업들은 당분간은 투자여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따라 LCD산업 투자를 축소시키고 OLED산업 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OLED 패널산업 역시 LCD산업과 유사하여 미리 마케팅 능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지니고 있는 현재 상위 LCD기업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 된다.



3. 합작배경

(1) CRT에서 LCD로 의 변화
CRT(브라운 관)는 19세기 말에 처음 발명된 이후, 100년 넘게 TV나 컴퓨터 모니터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에 널리 쓰였다. 특히 화면 크기가 30인치 정도를 넘어가면 제품의 두께가 50cm에 달할 정도로 커지기 때문에 제품의 이동이나 배치에 어려움이 많았다.





참고문헌
소니는 왜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나(2005), 김경준, 원앤원북스

한국기업데이터(www.kedkorea.com)

디스플레이 서치(http://www.displaysearch.kr)

조선일보 기사(http://m-economy.chosun.com/view.php?boardName=C10&t_num=3948)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201202210100187290009432&cDateYear=2012&cDateMonth=02&cDateDay=21)

티스토리 블로그(http://catchrod.tistory.com/6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