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

 1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
 2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2
 3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3
 4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4
 5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5
 6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6
 7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7
 8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8
 9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9
 10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0
 11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1
 12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2
 13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3
 14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4
 15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5
 16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6
 17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7
 18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8
 19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19
 20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1. 도입 배경 및 필요성
2. 개념 및 목적·
3. 법적근거
4. 추진현황·

Ⅱ.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1.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란?
2.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개발
3.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구성
4. 보육시설 평가인증과정

Ⅲ.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효과와 개선 방향
1. 효과 2. 개선방향

Ⅳ. 인터뷰 내용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1. 평가인증제도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저출산·고령화현상은 인간의 인간다운 삶의 질을 위협하는 각종 사회 문제를 내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현재 다른 어떤 나라보다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1960년대 6.0명이던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은 특히 2001, 2002년도 이후 빠르게 하락하여 2006년도에는 1.08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다. OECD국가의 평균 출산율 1.6명과 비교했을 때도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늘어나고 저출산 문제가 심화되면서 영유아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어 왔으며, 특히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양질의 보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왔다. 이렇게 보육서비스 수준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과거 양적 확충 위주의 국가 보육정책으로 인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의 재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21년 서울에서 태화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후 일부기관에서 탁아소를 설치 · 운영하며 복지관프로그램의 하나로 실시하는 등 극히 일부에서 탁아사업을 실시하였으나, 이는 극빈 자녀에 대한 임시 구호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했다.
1961년 아동복리법이 재정 · 공포됨으로써 탁아사업은 종래의 구빈 사업적 성격을 벗어나 아동의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그 성격이 변화 · 발전되어 왔다.
이후 정부는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을 재정하여 기존의 어린이집, 새마을협동유아원 및 농번기탁아소를 새마을유아원으로 흡수 · 통합하여 운영해왔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참여증가 및 가족구조의 핵가족화에 따라 보육시설이 절대 부족하여 취업여성의 자녀양육 문제가 큰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정부는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을 제정 · 공포한 후, 보육사업 주관부처를 보건복지부로 일원화 하고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에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사업으로 확대 · 발전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보육의 개념은 사회 발전이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변화되어 왔다.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 · 공포되기 이전에는 ‘보육’이라는 용어 대신에 ‘탁아’라는 용어를 사용해 왔으며, 탁아 사업은 구빈이나 모성 보호라는 차원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제한된 수의 어린이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보육사업이 모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조금 더 체계적이고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1991년 이후라고 할 수 있겠다. ‘탁아’라는 용어 대신에 ‘보육’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면서 영유아보육법은 보육수요의 증가, 보육 서비스의 질적 개선이라는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게 되었다.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재정되면서 국가는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을 동시에 고려한 보육시설 설치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기존의 탁아시설을 법정 시설에 포함하는 한편 보육시설 설치는 국가, 지방자치 단체, 법인, 개인이 할 수 있도록 확대 시켰으며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을 통해 전문교사를 배출했다. 또한 보육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1995년부터 1997년까지 보육시설 확충계획을 실시하여 보육시설의 양식 증대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 그러나 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면서 정부의 보육정책이 보육의 질적 수준을 간과하고 양적 확충에만 치중되었다는 문제가 제기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