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의 구조와 원리

 1  유머의 구조와 원리-1
 2  유머의 구조와 원리-2
 3  유머의 구조와 원리-3
 4  유머의 구조와 원리-4
 5  유머의 구조와 원리-5
 6  유머의 구조와 원리-6
 7  유머의 구조와 원리-7
 8  유머의 구조와 원리-8
 9  유머의 구조와 원리-9
 10  유머의 구조와 원리-10
 11  유머의 구조와 원리-11
 12  유머의 구조와 원리-12
 13  유머의 구조와 원리-13
 14  유머의 구조와 원리-14
 15  유머의 구조와 원리-15
 16  유머의 구조와 원리-16
 17  유머의 구조와 원리-17
 18  유머의 구조와 원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머의 구조와 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머의 형성 구조와 원리
Ⅱ-1. 유머의 정의
Ⅱ-2. 유머의 구조
Ⅱ-3. 유머의 원리
Ⅲ. 유머의 의미
Ⅲ-1. 유머의 인지적 의미 해석 과정
Ⅲ-2. 유머의 의미 해석과정에서 스키마의 역할
Ⅳ. 매체에 드러난 일반적인 유머의 구조와 원리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 글은 유머의 구조와 원리를 분석하고, 유머의 의미 발생 과정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머는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모습을 통해 우리 생활 속에서 드러나지만, 본 글에서는 ‘남을 웃기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인 유머 텍스트를 주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유머 텍스트의 소통 과정에는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함께 작용하며 다음과 같은 모습을 통해 청자에게 수용된다고 할 수 있다.

기호화 해독
생산자(화자) ------> 유머 텍스트 ------> 수용자(청자)
(언어적 요소)
+
상황, 표정, 동작
(비언어적 요소) = 메시지

생산자는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어 기호라는 코드로 전환(코드화)하고 코드의 연속체를 메시지라고 한다. 그런데 유머 텍스트라는 메시지에는 언어적 요소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요소가 반영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수용자가 코드를 해독하여 유머 텍스트를 이해하는 코드 해독에 있어서 비언어적 요소를 해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동일한 내용의 유머 텍스트를 전달하였음에도 생산자의 표정이나 동작, 목소리 등에 의해서 수용자가 폭소를 터트릴 수도 있고 전혀 웃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유머의 웃음 발생에 있어 비언어적 요소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머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구조와 원리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규칙적이고 가변적인 비언어적 요소 보다는 유머의 언어적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을 서론을 통해 미리 밝힌다. 따라서 유머의 정의를 간단히 알아본 후, 구체적으로 유머 텍스트에 드러난 일반적인 구조와 원리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유머의 의미가 발생하는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본 글의 목적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매체에서 드러난 유머들을 언어적 측면에 입각하여 일반적인 유머의 구조와 원리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유머의 형성 구조와 원리
Ⅱ-1. 유머의 정의

유머의 구조와 원리를 분석하기에 앞서 유머의 정의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Kennedy(1972)는 유머란 언어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것으로서, 상황의 부조화를 순간적으로 지각하며 즐거움 또는 웃음을 자극하는 내용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Standal과 Creig(1973)는 3가지 차원으로 유머를 정의하였다. 첫째는 자극적인 속성으로서 유머로 유머의 호소력을 말장난(puns), 농담(joke), 돌려 말하기, 아이러니, 풍자, 부조화 등의 기준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둘째는 자극으로부터 유도되는 행동적 반응, 즉 고조되는 감정, 미소, 웃음 등으로 유머를 정의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머를 수용자의 지각반응과 관련지어 정의하는 것으로 수용자가 메시지를 유머러스하다고 인지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라고 의미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들로 보았을 때 유머는 웃음이 일어나는 모든 과정을 통칭하는 것이라 생각되며, 유머는 화자가 꼭 남을 웃기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유머가 아니더라도 상대방을 웃게만 하면 유머가 발생한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구현정(2000), 유머 담화의 구조와 생성 기제, 한글 Vol.- No.248.
남경완(2002), 유머 텍스트에 나타나는 화용적 추론 구조의 양상에 대하여, 언어과학연구, Vol.22 No.-.
윤민철(2010), 유머의 유형 분류에 관한 고찰 – 유머의 원리와 구조를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Vol.27 No-.
임지원(2010), 유머 담화의 의미 해석: 텔레비전 광고텍스트를 자료로 하여, 언어연구, Vol.25 No.4
조현지(2005), “유머유형의 선호와 활용에 관한 연구-성별∙연령별 차이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영건(2009), 유머 텍스트 처리에서 스키마의 활성화 과정,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한성일(2004), 유머 텍스트의 구조와 원리, 화법연구, Vol.7 No-.
한성일(2006), 유머 텍스트의 응결성과 응집성, 겨레어문학, Vol.37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