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이우환 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에 대한 평가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소박미,70년대,모더니즘,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자연주의,백색미감,생활미술
[미니멀리즘 건축] 미니멀리즘 건축작가와 건축작품
[정치의식][정치][희곡][셰익스피어][한국인][1960년대][북벌정책][의식][한국사회]정치의식과 정치, 정치의식과 희곡, 정치의식과 셰익스피어, 정치의식과 한국인, 정치의식과 1960년대, 정치의식과 북벌정책 분석
[모더니즘][1930년대 시, 소설][1950년대 시]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70년대의 모더니즘 미술, 198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분석
[한국현대미술사] 행위미술
[한국미술사] 1980년대 중엽 ‘탈평면화 경향’에 대한 비판적 고찰 -소그룹들이 주장하는 ‘탈모던’의 특징과 한계
창의적 스펙의 기준과 실현가능성
[모더니즘 미술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비판적 모더니티(하버마스와 리오타르의 논쟁을 중심으로)
[모더니즘] 모더니즘 문학의 등장,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70년대의 모더니즘 미술 분석
소개글
이우환 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에 대한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이우환을 선택한 이유
2.작가 소개
3.대표작 감상
4.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이우환을 선택한 이유
심플하고 기하학적인 작품
이우환≒몬드리안 ?
색감과 형태가 주는 미적 쾌감
현재미술시장에서 최고의 인기
작가에 대한 개략적 설명
재일교포 화가, 조각가
서울대 미대 중퇴, 일본대학 문학부 철학과 졸업
일본에서 주로 활동, 그러나 한국 작가로 분류될 때도 있어 정체성이 불확실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
작가에 대한 개략적 설명
초기: 1960년대 말∼70년대 초
-평범한 사물을 사용한 조각작품 발표
-적극적인 평론 활동으로 중요한 현대미술의 동향을 주도하는 작가가 됨.(모노파)
70년대 이후
-,로 대표되는 회화작품 주로 발표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며, 현재 한국 작품 중 최고가 (미술작품 가격 지수-99점. 이중섭와 동급)
모노파 이론
-‘모노’=‘물질’,‘재료’
- 작가의 의도대로 사물을 변형 (X)
-> 사물이 가지는 속성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새롭게 지각
→인간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
- 인간과 사물 간의 일방적 관계에서 탈피
-> 사물을 지각하는 것은“상호작용”
- 사물은 그것이 속한 공간과 함께 낯설게 인식되어야 하며, 사물은 그 자체의 주체성을 인정받아야 함
우리의 감상
철판을 비추는 유리, 돌과 유리가 상대방을 깨고, 깨어지는 관계
→유리의 투명함과 약함, 돌의 강인함, 철판의 견고함
각각의 사물은 주변 사물을 통해 완전히 이해 가능하다는 메시지 ?
작가의 의도
관계항 : 사물과 ‘세계’의 관계 맺음
사물은 생명체 -> 주변과 관계를 맺음으로써만 완성될 수 있음.
작가는 물체와 세계의 만남을 매개하여 관계항을 만들어주는 존재
작가의 역할: 사물들을 특정한 형태로 배열하는 것
->배열된 상태에서 사물과 세계가 만나는 것 자체가 예술
감상자의 역할 : 사물이 배열되어 있는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 작품을 해석은 불필요.
Cf) 칸트의‘무관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