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지와 결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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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의지와 결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자유의지와 결정론

2.결정론

3.대표적인 결정론
1. 신학적 결정론
2. 운명적 결정론
3. 인과적 결정론

4.결론
본문내용
왜 인간에게만 도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가?

오직 인간만이 '자유의지'가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에 대해서만 자유 의지에 따라서 한 행위에 대해 도덕적 핵
임을 물을 수 있다.

자유의지와 결정론
자유의지론
- 자유의지론자들은 어떤 행위자 X가 어떤 행위 A를 자유의지에 따라서 했다는 것은, 그가 실제로 A를 행했지만, 그 당시 A 이외에 다른 행위를 할 수도 있었다는 사실을 함축한다고 주장.
- A 이외에 다른 행위를 할 수 있었음에도 A를 행했기 때문에 도덕적 책임을 지지않을 수 없음. A는 자유로운 선택에 의한 행위이며 문제되는 행위를 했다는 사실로부터 도덕적 책임을 피할 수 없음. 하지만 그 행위 이외의 다른 어떤 행위도 할 수 없었다고 한다면 도덕적 책임을 묻것이 무의미함.
ex) (자유 의지가 형성되기 이전 상태) 어린아이의 행위, 정신 이상자의 행위

결정론
- 어린 아이의 행위, 정신 이상자의 행위가 인간의 모든 행위와 구분되지 않는다고 주장.
- 실제로 한 행위 이외에 다른 어떠한 행위도 할 수 없다고 주장.

결정론적 관점에서도 부도덕한 행위와 불법적 행위에 책임을 묻는 것이 의미를 가지는 이유?


- 부도덕한 행위를 처벌하는 것이 차후에 그와 비슷한 부도덕 행위를 선택하지 않도록 결정하는 데 효과가 있기 때문. 즉, 도덕적 응징이나 법적인 처벌이 어떤 행위자의 과거에 행위에 대한 응보로서가 아닌 미래에 미칠 효과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주장.
응보적 견지에서는 도덕적 책임을 질 필요가 없다는 것을 뜻함.


결정론
- 우리는 스스로의 자유 의지에 의해 모든 행위를 자유롭게 선택 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우리의 모든 행위는 어떤 요인에 의해 강제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한 행위 이외의 다른 행위는 할 수 없었다고 주장.

ex) 금연을 원하면서도 계속 담배를 피우는 사람



- 인간의 행위도 인과율의 원리가 적용되는 사건이라고 생각.
모든 사건은 그 원인이 있어 필연적으로 일어나기 마련. 우리가 실제로 한 행위 이외에 다른 행위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환상에 지나지 않음.

ex)풍수지리 결정론, 유전자 결정론, 기후 결정론, 역사 결정론, 불교식의 업 결정론, 전생 결정론


대표적인 결정론

물리주의적 결정론

근대 과학적 세계상 대두와 함께 널리 퍼진 인과율을 기초로 한 결정론으로 우주는 신으로부터 벗어나 인과 법칙의 지배를 받게 됨.
인과율의 원리에 의하면 모든 사건에는 원인이 있으며, 일단 원인이 일어나기만 하면 결과는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다. 결과는 원인에 의해 결정됨을 의미.
ex)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



중세 기독교 철학자들의 신학적 결정론

신의 전지전능함에 입각한 결정론으로 기독교의 기본 교리에 의하면 신은 전지전능한 능력에 의해 창세기로부터 우주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두 알고 있다고 함. 그러므로 이 우주에서는 신이 일어날 것 이라고 벌써 알고 있는 사건 이외에 다른 사건이 일어날 수 없음.
만일 인간이 자유의지에 의해 신이 알고 있던 행위 이외에 다른 행위를 선택 할 수 있다고 한다면 이는 신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 됨.
근대 과학의 성립과 함께 신은 더이상 세계에 개입하지 않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이 결정론은 철학적 논의 대상에서 벗어나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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