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지론 vs 결정론

 1  자유의지론 vs 결정론-1
 2  자유의지론 vs 결정론-2
 3  자유의지론 vs 결정론-3
 4  자유의지론 vs 결정론-4
 5  자유의지론 vs 결정론-5
 6  자유의지론 vs 결정론-6
 7  자유의지론 vs 결정론-7
 8  자유의지론 vs 결정론-8
 9  자유의지론 vs 결정론-9
 10  자유의지론 vs 결정론-10
 11  자유의지론 vs 결정론-11
 12  자유의지론 vs 결정론-12
 13  자유의지론 vs 결정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유의지론 vs 결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자유의지론란 무엇인가
- 결정론이란 무엇인가



Ⅱ. 본론
- 자유의지론 vs 결정론
(사례 첨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과 마주하고, 선택에 따라 수많은 결과가 생성되기 마련이다. 즉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선택을 하기 위해 여러 방면의 기회를 따져보고 생각을 하며, 선택에 따른 만족 혹은 후회라는 결론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렇게 우리가 어떠한 결론에 다가서기 전까지 우리 인간의 행동에 대해 자유의지로 볼 것인지 결정론으로 볼 것인지, 즉 선택의 배경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냐에 대한 논쟁은 과거부터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우리도 이러한 논쟁을 바탕을 둔 채 이 글을 통해 결정론과 자유의지론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을 얘기해보려 한다.
먼저 결정론과 자유의지론의 일반적인 관점, 즉 정확한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 후 본론에서 본격적으로 예시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정리해보겠다.
자유의지론자들은 어떤 행위자가 A란 행위를 자유의지에 따라서 했다는 것은 그가 실제로 A를 행했지만 그 당시 A 이외의 다른 행위도 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함축한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에게는 자유의지라는 것이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결과는 미리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해서 결과를 얻는 다는 것이다. 자유의지는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스스로 조절, 통제할 수 있는 힘이자 능력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어떤 행위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많은 행위 가운데 자유롭게 선택된 것이며 따라서 문제가 되는 행위를 우리가 했다는 사실로부터 도덕적 책임을 면할 길이 없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조영웅(2011), 『양립 불가능론의 유형과 문제점 : 강한 결정론과 강한 자유의지론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pp49-55.
네이버캐스트, 뉴로피드백-뇌파를 통제하는 바이오피드백 기술, 박병운, 11.12.19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D%83%A0%ED%8D%BC%EB%93%9C_%EA%B0%90%EC%98%A5_%EC%8B%A4%ED%97%98 (짐바르도 감옥실험)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2383 (데카르트)
http://www.fomos.kr/gnuboard4/bbs/board.php?bo_table=talk_gossip&wr_id=425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