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기자동차 시장 진입 시기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전기자동차 현황과 한계
2.왜 Fast Follower 인가
1 소비자
2 R&D 비용
3 인프라
3.결론
본문내용
전기자동차의 현황 및 한계
한계
1. 주행성능 열위 – 충전거리가 매우 짧음
2. 고가의 차량가격 –성능 대비 가격이 고가
3.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미비 – 요구수준에 못미침
4. 자동차 중량 –성능대비 차량무게 무거움
SONY의 PS2와 Microsoft의 XBox
PS2는 DVD와 게임 타이틀 단일 드라이브로 통합
Xbox는 DVD재생 기능을 생략(키트 별도구입)
3 인프라
다수 부품업체의 수직 계열화가 수평 분업형으로 변화
기존 자동차 업체의 새로운 관계 구축 필요
기술력 있는 벤처기업의 시장 진입
적극적인 대응으로 새로운 기회 맞이 가능
결론
소비자 시장진입 시 소비자의 불확실성에 효율적인 대응
비용
인프라 제도 개선 및 기반 시설 구축이 안정화된 시기에 시장 진입
따라서,
전기자동차 시장 에서는
Fast second가 되는 것이 더 낫다
First mover 시장 진입 후
지배적 디자인이 형성되기 전
Fast Follower로서 지배적 디자인 선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