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

 1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1
 2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2
 3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3
 4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4
 5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5
 6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6
 7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7
 8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8
 9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9
 10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10
 11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진단에 앞서서
2. 진단
3. 감별 진단
4. Reference
Reflective thinking
본문내용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진단 및 검사



1. 진단에 앞서서
진단에 앞서서 먼저 이 질병의 증상을 전반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 환자의 증상을 파악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진단을 내릴 수 있는데, 특이적인 증상-splenomegaly-을 통해 기본적인 impression을 받은 후에 진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아래에서 진단을 내리기 위해 참고해야 할 증상을 알아보자.

1) 일반적인 증상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임상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일부 환자들은 건강 검진을 통해서 우연히 진단되기도 하며, 피로감, 체중 감소 또는 비장 비대에 따른 소화 불량이나 왼쪽 윗부분의 복통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방문했을 때 만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진단되기도 한다. 드물게는 심한 과립구 증가증이나 혈소판 증가증에 따라 2차적으로 혈관 폐색이 나타나 뇌졸증, 심근경색, 시력 감소, 및 폐색전증 등으로 발현되기도 한다. 병이 진행될수록 이에 따른 증상의 악화가 동반되는데, 원인 모를 불명열, 심한 체중감소, 골관절의 통증, 출혈, 감염 등의 증상 발생은 가속기(accelerated phase) 또는 급성기(blast phase)로 진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신체적 검진상으로는 비장비대(splenomegaly)가 가장 흔하게 관찰되며 약한 정도의 간비대(hepatomegaly)도 관찰될 수 있다. 치료에도 불구하고 비장비대의 호전이 없는 경우 질환이 계속 진행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2) 정의와 병의 진행에 따른 증상

만성골수성백혈병은 골수구계 세포가 백혈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악성 혈액질환이다. 환자의 90% 이상에서 특징적인 유전자의 이상 (필라델피아 염색체의 출현)으로 혈액세포가 과다하게 증식하여 백혈구와 혈소판 등이 증가하며,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혈액암이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 천천히 진행되지만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점차 진행되어 급성백혈병으로 진행이 된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 질환의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진단하기 어려운 질병이다. 일상적인 신체검사나 혈액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증상을 보면 특징적으로 비장이 커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간비대를 보인다. 일부 환자는 비장종대로 병원을 찾게 되어 진단받는 경우도 있다.

① 만성기의 증상

피로, 체중감소, 식욕부진, 복부팽만, 조기포만감, 발한, 비장비대, 간비대 등이 나타난다.

② 가속기의 증상

빈혈과 필라델피아염색체 외에 부가적인 염색체 이상이 발견될 수 있고 백혈병 세포가 골수 이외의 신체 조직 기관에 침범 할 수 있으며 비장이 더 커지는 등 급성백혈병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