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

 1  [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1
 2  [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2
 3  [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3
 4  [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4
 5  [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5
 6  [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6
 7  [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정상적인 사춘기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사춘기의 정의
II. 사춘기 시기
III. 사춘기 과정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
IV. 사춘기 남성의 신체변화
V. 사춘기 여성의 신체변화

Reflective Thinking

본문내용
I. 사춘기의 정의

사춘기란 어린이가, 성적 생식능력을 갖게 되는 어른의 몸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춘기는 뇌에서 생식샘으로 가는 호르몬 신호에 의해 시작되며, 남자의 경우 고환, 여자의 경우 난소가 뇌의 호르몬 신호를 받게 된다. 호르몬 신호를 받은 생식샘은 성적욕구(libido)를 일으키며, 우리 몸의 각종 부위 – 뇌, 뼈, 근육, 혈액, 피부, 머리카락 및 털, 유방, 그리고 성기 – 에 대해 성장과 기능변화를 일으킨다. 키와 몸무게는 사춘기의 초반에 급속도로 나타나며, 아이의 몸이 어른의 몸으로 변화를 마쳤을 때 멈추게 된다. 사춘기가 오기 전에 남아와 여아의 표면적 차이는 genitalia밖에 없으며, 남아의 경우 음경(penis), 여아의 경우 질(vagina)가 존재하게 된다.


II. 사춘기 시기



평균적으로 여아는 10~11세에 사춘기를 시작하는 반면, 남아는 조금 늦은 11~12세는 되어야 사춘기가 시작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 여성은 15~17세 정도면 사춘기가 끝나는 반면 남성은 16~17세는 되어야 끝이 난다. 남아와 여아 각각 사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음을 알리는 중요한 표지가 있는데, 여아의 경우 초경(menarche)이 그 표지이며, 남아의 경우 첫 사정(first ejaculation)이 그 표지가 된다. 남아의 경우 첫 사정을 몽정을 통해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21세기의 아이들은 19세기 때에 비해 사춘기가 시작되는 나이가 빨라지고 있고, 이 현상은 여아에게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가설들은 존재하는데, 첫째는 19세기에 비해 21세기 아이들의 영양상태가 많이 좋아져 그만큼 성장 속도도 빨라졌다는 설이고 둘째는 옛날에 비해 xenoestrogens와 같은 endocrine disruptors에 더 많이 노출되어 그렇다는 설이 있다.

정상보다 빨리 사춘기가 시작되는 것을 성조숙증(precocious puberty)라 하고 정상보다 늦게 사춘가기 오는 것을 사춘기지연(delayed pubery)라고 한다. 보통 여아의 경우 15세, 남아의 경우 17세가 되어도 사춘기가 나타나지 않을 때 사춘기지연으로 의심해볼 수 있다. 사춘기지연의 원인으로는, 첫째로 그냥 체질적으로 모든 신체적 발달이 더딘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둘째로 성선자극호르몬(Gonadotropin)이 감소된 성선기능저하증(hypogonadism), 마지막으로 성호르몬이 감소된 성선기능저하증 등을 들 수 있다.


III. 사춘기 과정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

남성과 여성의 사춘기 과정에서 눈여겨볼 가장 큰 차이점 두 가지는 바로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와 사춘기 때 작용하는 성호르몬이다. 앞서 말했든 여아의 경우 10~11세에 사춘기가 시작되며, 남아의 경우 그보다 조금 늦은 11~12세에 시작하게 된다. 또한 여성은 15~17세면 사춘기가 끝나는 반면 남성은 16~17세에 끝이 난다. 또한 사춘기가 끝났을 때 키의 성장은 사실상 멈추게 된다. 여성의 경우 사춘기가 시작된 뒤 약 4년은 지나야 제대로된 생식능력이 발달하게 되지만 남성의 경우에는 조금 더 느려서, 사춘기 시작 후 약 6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남성의 경우, testosterone이라는 androgen이 주된 성호르몬이다. Testosterone은 estradiol로 metabolism될 수 있는데, 몸에 body fat이 많을수록 더 많이 일어난다. Body fat은 남성보단 여성에게 훨씬 많으므로 testosterone conversion을 그렇게 많이 일어나지 않는다.

여성의 경우, estradiol이라는 estrogen이 주된 성호르몬이다. Estradiol은 흔해 여성호르몬이라고 부르는 만큼 유방과 자궁의 성장을 촉진하지만, growth spurt와 epiphyseal maturation and closure를 촉진하기도 한다. 여성의 경우 사춘기 초반부터 estradiol이 많으므로 growth spurt가 빨리 와 키가 빠르게 큰 다음 금방 epiphyseal maturation and closure가 일어나 성장이 멈추지만, 남성의 경우 소량의 estradiol이 사춘기 과정 중 훨씬 늦게 나타나므로 키가 천천히 자라지만 더 크게 자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