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와 변비 레포트

 1  설사와 변비 레포트-1
 2  설사와 변비 레포트-2
 3  설사와 변비 레포트-3
 4  설사와 변비 레포트-4
 5  설사와 변비 레포트-5
 6  설사와 변비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사와 변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설사
A. 설사의 정의
B. 설사의 종류와 기전
C. 설사의 원인

2. 변비
A. 변비의 정의
본문내용
1. 설사
A. 설사의 정의
배변 횟수가 하루 4회 이상, 또는 하루 250g 이상의 묽은 변이 나올 때 설사라고 한다. 설사성 대변은 수분의 양이 보통 때 누는 대변보다 더 많고, 대변이 정상보다 더 질고, 대변의 형태가 없고, 대변이 쉽게 부스러지고, 때로는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섞여있는 양상을 보인다. 성인에서 2~3주 이상 지속되는 설사를 만성 설사라고 하고, 그 이하를 급성 설사라고 정의한다. 설사는 가성설사나 대변실금과는 구별해야 한다. 가성설사는 하루 3~4회 이상 배변하지만 전체 배변량이 정상 범위 내에 속하는 것이며, 과민성장증후군, 직장염,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배변실금은 항문직장 또는 골반근육의 이상으로 인한 수의적 배변 조절이 불가능하여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자주 배변하는 증상이며, 대변의 양 자체가 250 g을 넘지 않아 설사와 구분된다.

설사를 심하게 할수록 설사변의 수분량이 더 많은 것이 일반적이다. 설사변의 색과 냄새는 설사를 일으킨 원인과 먹은 음식물 등에 따라 다르다. 물같이 주룩주룩 나오는 설사, 묽은 죽같이 질게 나오는 설사, 산산이 흩어지는 설사, 피나 점액이 섞여있는 설사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설사가 있을 수 있다. 설사의 횟수는 설사의 원인에 따라 다르다. 며칠에 한두 번 정도, 하루에 한두 번 정도, 하루에도 수십 번 정도 설사를 할 수 있다.

모유나 인공영약식을 먹는 건강한 신생아들 및 영아들의 일부는 물과 같이 짙은 설사변을 하루에 한 번 내지 일곱 번 정도까지 정상적으로 누기도 한다. 모유수유나 인공영양식만을 먹는 신생아와 영아들의 대변이 설사와 같다고 해서 설사를 한다고 단정지어서는 안 되고, 반대로 어떤 질환으로 인해 진짜 설사를 하는데 정상적인 묽은 변이라고 착각해서도 안 된다. 따라서 감별진단이 중요하다.


B. 설사의 종류와 기전
설사는 기본적으로 위장관으로 분비되는 체액과 위장관 벽의 점막층을 통해 재흡수되는 체액의 불균형으로, 지나치게 많은 체액이 위장관 내에 머물며 변과 섞여 나오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장관 내 체액 불균형을 일으키는 기전에 따라 설사를 크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i) 삼투성 설사
위장관 내 위장액의 삼투압이 혈관 내 체액의 삼투압보다 정상 이상으로 높아졌을 때 생기는 설사를 말한다. 위장관 내 위장액의 삼투압이 혈관 내 체액의 삼투압보다 더 높아지므로 더욱 많은 양의 체액이 위장관 내로 빠져나가면서 과도한 위장액이 생긴다. 따라서 위장관 내 수분, 전해질, 소화가 안 된 음식물 들이 대변으로 정상 이상으로 더 많이 배출되게 되며, 이는 변을 묽게 만들어 설사를 일으킨다.

(ii) 분비성 설사
혈관 내에서 위장관 내에 있는 장액으로 분비되는 체액과 전해질의 양이 위장관의 점막층을 통해 위장관 내에 있는 장액이 혈관 내 핏속으로 재흡수 되는 양보다 정상 이상으로 더 많을 때 생기는 설사를 말한다. 삼투성 설사가 삼투압에 의한 체액의 수동적인 확산에 의한 것이라면, 분비성 설사는 위장관의 능동적인 분비 과정에 의한 것이 차이점이다. 마찬가지로 과도한 위장액이 대변과 함께 배출되어 설사를 일으킨다.

(iii) 연동성 설사
위장관의 연동운동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항진되어 나타나는 설사를 말한다. 위장관의 연동운동이 과도하게 항진되면 소화된 음식물이 위장관 내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원래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수분과 전해질 등을 위장관의 점막층을 통해 흡수해야 했으나, 그럴 시간 없이 너무 빨리 음식물이 내려가게 되므로 대변에 정상 이상으로 수분과 전해질이 섞여 배출된다. 이는 설사를 일으키게 된다.

(iv) 염증성 설사
위장관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 혹은 기생충 등에 의해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설사를 말한다. 위장관 내에 염증이 생기면 위장관 벽의 점막층에 손상이 생기고, 그렇게 되면 위장관의 분비 및 재흡수 기능과 삼투압 조절 능력이 상실되게 된다. 따라서 소화된 음식물의 수분과 전해질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또한 체액이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설사를 일으킨다.

(v) 혼합형 설사
위에서 설명한 네 가지 유형의 설사 중 두 가지 이상의 기전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설사를 말한다. 보통 설사는 한가지 이유로 일어나지 않으므로 대부분 혼합형 설사의 형태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