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irin과 Amlodipine

 1  Aspirin과 Amlodipine-1
 2  Aspirin과 Amlodipine-2
 3  Aspirin과 Amlodipine-3
 4  Aspirin과 Amlodipine-4
 5  Aspirin과 Amlodipine-5
 6  Aspirin과 Amlodipine-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spirin과 Amlodipin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Aspirin
(1) Aspirin의 개요 및 역사
(2) Aspirin의 작용 기전 및 부작용

II. Amlodipine
(1) Amlodipine의 개요 및 역사
(2) Amlodopine의 작용 기전 및 부작용
본문내용
I. Aspirin

(1) Aspirin의 개요 및 역사
Aspirin은 Acetylsalicylic acid(ASA)라고도 하며, salicylate 성분의 약물이다. 진통작용과 해열작용, 그리고 항염증작용이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항혈전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버드나무 껍질에 함유된 살리실산(salicylic acid)이라는 물질에서 비롯된 아스피린은 기원전(BC) 1천500년쯤 고대 이집트에서 작성된 파피루스에서 언급된다. BC 400년쯤에는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가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 후로도 아스피린은 해열과 소염에서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오늘날 Aspirin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로, 1년에 40,000톤 이상이 사용되고 있다.

Aspirin의 원료인 salicylic acid는 의학적인 효과가 있었지만 위벽을 자극하며 설사를 일으키고, 많이 먹을 경우 죽는 경우도 있었다. 1897년 독일 프리드리히 바이엘(Bayer)사의 연구원 펠릭스 호프만(Felix Hoffmann)은 salicylic acid의 hydroxyl기를 acetyl기와 에스테르화 반응을 시켜 Aspirin을 만들었는데 salicylic acid의 부작용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는 최초의 합성 의약품이다. 현대에 들어서 아스피린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약으로 주목받고 있다. 혈관 속을 떠다니는 일종의 핏덩어리인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과학계에 의해 규명되면서 일반인 사이에선 '장수를 부르는 약'으로 떠올랐다.

Aspirin의 부작용으로는 위장궤양이 있다. 약물의 작용기전상 오랜 기간 복용할 경우 위장을 보호하는 물질 분비가 줄어들고 위산 분비가 많아져 위장에 궤양이 발생한다. 이 궤양이 심해질 경우 위장출혈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어린아이, 특히 수두에 걸린 아이가 복용할 경우 Reye’s syndrome 등을 일으켜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조심해서 이용해야 한다.

Apsirin을 처음 개발한 Bayer사의 ASPIRIN


(2) Aspirin의 작용 기전 및 부작용
Aspirin은 대표적인 NSAIDs(Non-Steroid Anti-Inflammatory Drugs)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NSAIDs는 비슷한 작용 기전을 가지는데, Aspirin 역시 그와 비슷하게 작용한다. 우리 몸이 통증과 염증 반응을 일으킬 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화학 물질 중 하나가 바로 Prostaglandin(PG)이라는 물질이다. PG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염증 작용뿐만 아니라 위산 분비 억제 작용, 혈전 생성 억제 작용 등 다양한 기능을 하게 된다. 이러한 PG는 Arachidonic Acid(AA)에 여러 효소들이 순차적으로 작용하여 생성하게 된다. 그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 그림과 같다.

Arachidonic Acid에서 Prostaglandin과 Leukotriene이 생성되는 기전

Arachidonic Acid에서 Prostaglandin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가장 중요한 효소가 바로 Cyclooxygenase(COX)이다. COX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의 isoform이 있다. COX-I은 우리 몸 대부분의 대포에 항상 존재하는 효소로, 평상 시에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Prostaglandin을 합성하며 일종의 Housekeeping role을 하게 된다. 그에 반해 COX-II는 우리 몸에 염증 반응이 일어날 때 많이 생산되는 효소로, 염증성 Prostaglandin 생합성에 관여하게 된다. 우리가 진통소염제로 많이 복용하는 NSAIDs는 결국 COX의 작용을 억제(inhibit)해서 Prostaglandin의 생합성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작동한다.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Prostaglandin이 억제되면, 염증반응이 사라지고 그에 따른 해열작용과 진통작용이 나타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