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

 1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1
 2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2
 3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3
 4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4
 5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5
 6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6
 7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7
 8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8
 9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9
 10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기 이성교제의 의미와 중요성
1) 청소년기의 이성교제의 의미
2) 청소년기의 이성교제의 중요성

2. 청소년기 사랑의 특성
1) 청소년기 사랑의 특성
2) 쉬어가기 - 어른인 당신이 누구와 사랑에 빠질지를 결정하는 것은 운명인가?

3. 사랑과 관련된 이론들
1) 스텐버그의 삼각형 이론
2) 관계의 발전단계 : Levinger의 관계형성 단계
3) 행동주의적 강화 이론
4) 인지이론
5) 신체각성이론
6) 진화 이론

4. 청소년기의 사랑과 이성교제를 위한 지도방법

5. 참조 서적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이성교제의 의미와 중요성

1)청소년기의 이성교제의 의미

사춘기에 도달하여 자아의식이 발달하게 됨에 따라 이성에 대해 새로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고 교제를 하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성숙한 인간들은 이성교제를 통해 사랑의 본질과 사랑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배우게 된다. 또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인 이성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충족시켜 주며, 관심을 갖고 서로를 이해하는 가운데 상대방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할 줄 알고 공통적인 목적을 갖고 협동할 수 있는 자질을 터득할 수 있게 된다. 더 나가서는 배우자 선택이나 장차 결혼생활을 원만히 해 나아갈 수 있는 기초적 자질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상대방에게 투사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아의식의 성장, 자아평가, 자아성찰의 중대한 계기가 된다.

2)청소년기의 이성교제의 중요성

심리적 갈등을 겪게 되는 젊은이들은 이성과의 만남을 통하여 자기 생활에 흥미와 용기가 생기게 된다. 또한 이성교제를 함으로써 자기 연령에 맞는 대화를 할 수 있고 각자가 가진 의문, 걱정 또는 흥미와 관심을 상호 교환함으로서 인생관이 확립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만남의 과정에서 상대방에 대한 불만, 불안정, 열등감도 맛보게 되고 자기와 맞는 상대방과 맞지 않는 상대방을 파악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성을 만난다는 기대감은 그들에게 생활의 흥미를 주고 용기를 부여해 준다. 이러한 데이트(dating. 만남)의 과정에서 각 개인이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성숙해질 수 있는 밑받침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성교제는 학교나 직장생활에서 배울 수 없는 교육의 과정으로서 인생의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결혼생활을 위한 기초적이고 종합적인 훈련인 것이다.
특히 개인이 존중되는 오늘날의 현실 사회에 있어서 젊은이들의 건전한 이성교제는 적극 권장되어져야 할 것이다.

2. 청소년기 사랑의 특성

1) 청소년기 사랑의 특성

사춘기 청소년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급속하게 성숙해 가는 과정에서 사랑에 특히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청소년기의 사랑은 아름답고 순수하고 고귀한 생명을 지닌 아가페의 사랑이라는 점에서 에로스의 사랑과도 크게 다르다. 청소년기는 사랑의 순수성을 터득하고 사랑에 의한 행복, 기쁨, 연민, 희생, 순교 등의 아름다운 감정을 배우게 되는 시기이다. 그런데 근래에는 더러 사랑에 무감각하고 사랑의 진실을 왜곡하여 삐뚤어진 감정을 가진 학생들이 있다. 더욱이 어릴 때 부모로부터 따뜻한 사랑을 받지 못했거나 또 부모 없이 태어난 고아들을 보면 대개 사랑의 감정이나 정서가 메말라 있고 사랑에 무감각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사랑의 진실을 터득하기 전에 사랑에 빠지거나 맹목적으로 상대방에게 도취해 버리는 청소년들도 때때로 볼 수 있다.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하나의 병이거나 또는 성격적으로 이상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사랑을 주지도 못하고 받지도 못하는 것도 문제이거나 맹목적인 사랑으로 상대가 어떻게 생각하든 일방적으로 사랑을 강요하는 것도 문제이다. 사랑의 관계는 때로 인간을 행복하게 하고 반대로 불행하게도 슬프게도 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사랑의 본질을 바르게 깨닫게 하고 사랑의 감정을 바르게 키워주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사랑은 여러 가지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용인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 김애순(2005),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 이경희(2010),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 James L. Carroll(2009), 성심리학(Sexuality Now Embracing Diversit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