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

 1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1
 2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2
 3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3
 4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4
 5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5
 6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6
 7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7
 8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8
 9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9
 10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10
 11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11
 12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12
 13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13
 14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14
 15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이성문제, 학업기대, 의사소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세대의 정의
1. 세대의 의미 및 특징
1)386시대와 그 이전
2)X세대
3)N세대
4)M세대

2.세대 간 갈등 배경

Ⅱ. 본론 : 세대간 갈등
1. 청소년의 이성 관계에 따른 갈등
1)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 이성교제
2) 이성 관계의 관점에서의 갈등
3) 갈등의 대안 : 올바른 교육을 우선으로

2. 부모가 기대하는 자녀의 학업성취에 따른 갈등
1) 부모가 바라는 학업 기대와 그에 따른 갈등
2) 학업기대의 원인과 학업기대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와 자녀 갈등 해결방안

3.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의 갈등
1) 부모-자녀 간 대화 단절의 원인
2) 의사소통의 중요성
3) 갈등의 대안 : 대화습관의 변화

Ⅲ. 결론 : 세대차이 및 갈등의 극복
1. 다양성의 인정과 개방적 태도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세대의 정의

1. 서론 : 세대의 정의

우리는 세대 간의 갈등을 다 루기 앞서, 우선 각 세대의 특징을 먼저 알아봐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각 세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386시대와 그 이전 (386세대: 1961년에서 1969년에 출생)

현대를 살고 있는 한국 사람을 신세대와 구세대로 양분한다면 산업화시대를 구세대로, 386세대부터 신세대로 분류 할 수 있다. 386세대는 60년대에 출생하여 80년대에 대학을 다녔던 지금의 40대 사람들을 지칭한다. 이들은 독재에 저항한 세대이므로 기존의 남녀 차별, 귄위주의, 직업에 대한 귀천 의식, 가문과 집단의 중시와 같은 전통적 의식을 무너뜨리기 시작한 시기이다. 이 386시대는 투쟁을 통하여 다음의 세대에게 자유와 평등 그리고 다양한 개성의 추구와 같은 선물을 얻어다준 과도기적 세대라고 보아야 한다.

2) X세대 (1970년에서 1976년생에 출생)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세대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연령 층이다. 이들은 최루가스와 화염병을 모르는 행복한 세대이며 대외적으로는 냉전체제가 붕괴되면서 독일 통일, 구소련의 해체 등을 경험했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어디로 튈지 행동을 예측하기 힘들며,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기성세대처럼 과거의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분방하며 남의 지시나 간섭을 받기보다 자기 스스로 조율하는 것을 좋아한다. 경제적인 어려움을 크게 겪지 않았으며 핵가족 속에서 성장해 소위 “왕자병, 공주병”이라는 자기 중심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많다. 사회가 획일적인 냉전적 사고에서 벗어나는 시기인 만큼 획일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 점차 다양한 가치관을 추구한다.
바로 이런 예측하기 힘든 특징이, 잘 싸여진 틀 속에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가치 있게 보던 기성세대의 눈에는 정말 이해할 수 없게 비치게 되고 이들을 X세대라 부르게 된 원인인 것이다.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이들은 “형, 선배”라는 동지적 위계적 호칭 대신 “오빠, 누나”가 자연스러워하며 처음의 TV의 관심이 나중에 컴퓨터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3) N세대 (1977년 이후 출생)

인터넷을 할 줄 아는 젊은이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가정이나 학교, 또는 직장에서 컴퓨터를 쉽게 접했으며, 본격적인 컴퓨터 세대라고 해도 무방하다.
이들 역시 전통적인 보수적 가치관과는 달리 행동하지만, 기존의 X세대가 튀는 방향을 알 수 없는 럭비공 같은 존재라면 N세대는 나름대로 나아갈 방향을 정해놓고 행동하는 사람들이다. 다만 기성세대처럼 그 방향이 획일적이지 않고 다양하며 매우 개성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자기 스스로 계획하며 생각하는 것을 중시하는 N세대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소비자가 아닌 능동적인 참여자이다. N세대라는 말을 처음 쓴 돈 탭스콧은 이 시대를 역사상 처음으로 자식들이 부모 보다 더 똑똑한 시대라고 주장한다. 사회적인 변화에 대해 부모들 보다 더 능숙하게 대응한다. 어디에 가든지 자신이 주체로 나서야 직성이 풀리며 의사소통의 형태도 쌍방 통행적 이다.

참고문헌
정홍섭. 2003.세대 간의 갈등과 교육의 역할. 교육과학연구 Vol.-8
이창호. 2003.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노정화. 200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재현. 2004. 세대갈등의 기독교적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이창식 외 2명. 2006. 청소년 이성교제 허용수준에 대한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차이.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김종백· 김준엽. 2009. 학업 성취 관련 요인과 자아개념을 매개로한 부모의 교육기대와 학업관여가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종단적 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박영신·박영균 ·김의철 ·한기혜. 2011. 도시와 농촌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삶의 질. 한국청소년연구, Vol.22 No.3.
김종숙. 2004. 한국사회의 부모와 청소년 자녀 세대간의 갈등 요인에 관한 연구
Vol.22 No.-,
신의진. 『현명한 부모가 꼭 알아야할 대화법』. 걷는나무.
양봉숙. 2003. 부모-자식간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중학생 자녀의 자기존중감의 관계.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이미란. 2011.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자녀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대진대학교 대학원.
김순옥. 1993. 부모의 의사소통행위가 10대 자녀의 의사소통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이영경·장훈· 최진이· 허태균. 2008. 부모-자녀가 지각한 의사소통 유형 일치도와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5(3), 389-404
최인재.2007.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분화 및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임상, 26(3), 611-6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