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

 1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1
 2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2
 3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3
 4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4
 5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5
 6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6
 7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7
 8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8
 9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9
 10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10
 11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11
 12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모델(생활,과제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1.생활모델 / 2.과제중심모델 )
본문내용
Ⅰ. 생활모델
클라이언트와 그 환경간의 양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환경적 상관관계를 사용하는 사회사업 접근방법이다. 이 접근법을 사용하는 사회사업가는 생활가운데 심각한 문제를 개인이나 환경의 상호작용의 연속성으로서 간주한다(주생활 변화, 대인간 상호과정, 환경장애 등). 이 접근법은 개인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상호의사거래를 증진하고 성장토록 회복시키는 통합적인 방법이다.
저매인과 기터맨(Germain & Gitterman 1980)이 제시한 생활모델은 클라이언트와 그 환경간의 양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환경적 상호관계를 사용하는 사회사업접근방법이다.
....................
2. 과제중심모델

1. 등장배경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학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동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시카고대학의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해 된 것으로 Task-Centered Casework (1972)를 발표하면서 과제중심모델을 소개했다.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에서 사용하는 많은 방법, 즉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정 그리고 치료의 융통성 등을 이용하고 있다
과제중심모델은 모델의 간결성과 단기접근법으로 인하여 그동안 부부갈등, 청소년 비행, 학교 부적응, 제가노인 문제 등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되어 왔으며, 미국뿐만 아 니라 영국, 네덜란드 등에서 실시한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 이 모델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인정되었다(허남순, 1998:400 재인용).

참고문헌
1.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이영분 공저/ 2001)
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김기태 공저/ 2002)
3.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양옥경 공저/ 2002)
4.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 서진환외/ 2001)
5.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나눔의집, 이팔환 외 15인 공역/ 1999)
6.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엄용명 외/ 2000)
7.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눔의집/ 2006)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이론과 기술은 다양하다. 다양한 이론들을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여러 기술을 학습하고 종합하여 통합적인 이론을 개발하는 것이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라고 생각한다. 정신분석이론의 클라이언트 과거력에 대한 사정의 유용성을 인지치료 이론의 인지재구조를 통한 행동변화를 역량강화의 클라이언트 강점 강화 등 다양한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시킨다면 단편적인 이론적용으로 인한 클라이언트 문제 해결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과 환경 끊임없이 변화하고 나아간다. 그러한 과정속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사건들은 문제가 또는 약점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약점을 강점으로 발전시키고, 위기를 새로운 도전의 기회로 인식할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이론을 학습하고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