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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감적 정서

Ⅱ. 도덕적 정서

Ⅲ. 지능정서(EQ)
1. 지능정서의 의미
2. 지능정서의 기능
3. 지능정서의 발달경로
4. 지능정서와 정서교육

Ⅳ. 국민정서

Ⅴ. 아동정서

Ⅵ. 여성민요정서

Ⅶ. 음악정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감적 정서

공감적 정서는 크게 볼 때, 도덕적 정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정서의 일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볼 때, 도덕적 정서란 일반적인 정서의 개념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기는 하나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도덕적 앎이 이성적 본질이라면, 도덕적 정서(moral affect)는 종종 도덕교육의 토의에서 무시되었던 도덕성의 중요한 ‘감성적 본질’이다. 정서는 여러 가지 감정들을 포괄하는 상위의 개념으로서, 정서의 감성적 요소는 어떤‘인지’의 방식과 연계되어 있으나, 분명 그것과는 구분되어 지고 있다. 다시 말해 아무리 남을 돕는 것이 옳다고 인지적으로 판단하더라도 정서적으로 그런 느낌이 발동되지 않으면 남을 도울 수 없다는 것이다.
도덕적 정서란 도덕적인 문제 사태에 대한 심적 현상 즉 인간의 도덕적 문제 사태에 대한 기쁨, 노여움, 사랑, 걱정, 시기, 후회, 반성 따위의 심적 현상이다. 즉 도덕적 정서란 유기체가 사회 공동체 내에서 여러 유형의 도덕적인 문제 사태에 직면했을 때, 추론을 바탕으로 한 선택이 도덕적인 행위에로 전이될 수 있도록 견인의 역할을 하는 심리적 현상 내지는 심리적 기제(機制)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감(empathy)’에 대한 이론은 비교적 최근에서야 생겨났지만, 그 개념은 이미 19C말에 등장하였다. 윈드(E. Wind)에 의하면 1873년도에 미학 분야에서 미학심리학과 형태의 지각에 관해 논의를 전개할 때 비셔(Visher)가 독일어의 Einfhlung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고 한다. einfhlen이라는 용어는 ein(안에)과 fhlen(느낀다)이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으로서 들어가서 느낀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이 용어는 다시 1895년 버논(L. Vernon)에 의해 영어의 동정(sympathy)으로 번역, 1913년에 다시 공감으로 바꾸어 이를 “지각되는 대상의 특성과 지각하는 주체의 활동을 병합하려는 경향”이라고 공감에 대해 정의하였다.
심리학에서는 립스(T. Lipps)에 의해서 einfhlen이라는 용어를 사용 하게 되었는데, 그 뜻을 지각자가 자신을 지각의 대상 속으로 투사하는 경향성으로 보고 미의 대상이라는 의미에서의 외양이 만족의 대상이 될 수는 있지만, 그 자체가 미적 만족인 것은 아니라고 지적하였다. 다시 말해 자기가 체험한 대상에 대해, 크다고 느끼거나, 혹은 새롭다는 등의 느낌에
참고문헌
김민아(2010) - 도덕적 정서가 도움행동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서영숙(2008) - 충북 여성 민요의 정서 표현양상과 현실의식, 한국민요학회
손용찬(2000) - 공감적 정서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신현옥(2011) -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 배화여자대학
장은혜 외 4명(2009) - 아동 정서 유발 프로토콜 개발, 한국감성과학회
최원근(2005) - 법 위에 올라앉은 국민 정서, 기업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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